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 대통령,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 대통령,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내년에는 5대 부문 구조혁신과 활력 포용 8대 핵심과제를 역점 추진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주재한 확대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 같이 밝히고 “100조 원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비롯해 관광 내수 소비 진작, 데이터 경제, 신산업 육성,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더 역동적 경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40대와 청년·여성에 대한 일자리 지원을 강화하고 노인 빈곤 해소와 1분위 저소득층 지원,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경영 개선 등을 통해 더 따뜻한 경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목표 이루기 위해서는 개별 부처 단위를 뛰어 넘는 협업과 조정이 필요하다”며 “경제팀이 하나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책 변화의 효과가 나타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인내심을 가지고 결실을 맺는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일자리와 분배 정책만 해도 정부가 정책 일관성을 지키려고 꾸준히 노력한 결과 최근 그 결실이 나타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혁신과 포용은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가치다. 반드시 성공해야 하고 성공할 수 있다”며 “여기 계신 여러분부터 신념을 가져야 국민과 기업, 모든 경제 주체들이 믿음을 갖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난 10월17일 이후 2개월 만에 직접 경제장관 회의를 주재했다. 대통령령에 근거한 경제장관회의는 필요시 대통령이 소집 가능하다. 이날 회의는 내년도 경제 정책 방향을 논의할 목적으로 열렸다.

문 대통령은 “내년은 그동안 우리 정부가 시행한 정책들이 그야말로 본격적으로 성과를 거두어야 하는 때”라며 “지금까지 많이 노력해왔지만 중요한 고비를 앞두고 있다는 각오를 새롭게 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또 지난 2년 반 동안 추진해온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기존 방식으로는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는 경제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낯선 길을 향해 도전했다”며 “민관정이 협력하고 대·중소기업들 사이에서 기업과 노동계의 상생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취업자 수, 고용률, 실업률 지표 등이 모두 개선됐음을 거론하며 “고용의 양과 질 모두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대기업 집단의 순환 출자 고리가 대부분 해소됐고 불공정 거래 관행이 해소됐고 결제액 규모도 100조 원을 돌파하는 등 공정한 시장경제가 안착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아직 성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 많다.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를 더욱 높여야 한다”며 “무엇보다 일자리의 질이 더 좋아져야 한다”고 표명했다.

또 “40대와 제조업의 고용 부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자영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도 고려해야 하고, 제2벤처 붐을 위한 투자와 규제혁신도 더욱 속도 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노동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우리 경제의 현실과 목표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보완 방안을 마련해가면서 국민들과 함께 안착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주체들에게 자신감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은 경제 주체들의 자신감이다”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용자와 노동자가 서로에게 힘이 되도록 상생의 의지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선 “신산업분야 혁신 예산은 물론 민생과 복지, 삶의 질 향상 등 포용 예산이 대폭 늘어났다”며 “우리 경제가 더 역동적이고 더 따뜻하게 성장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