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전체가 북한의 핵실험 강행으로 패닉상태에 빠졌다.

정부와 여야정치권은 9일 북한조선통신이 북한 핵실험을 성공적으로 실시됐다고 보도하자 이를 도발행위로 간주하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상태다.

특히 여야 정치권 모두 북핵실험이 현실화되자 국회 차원에서 초당적인 대처를 위한 접점찾기에 나선 분위기다.

청와대도 북핵실험 강행을 도발행위로 규정하고,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북핵실험 도발행위... 단호 대처"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노무현 대통령 주재 국가안정보장회의 결과를 담은 정부성명을 발표하고,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할 것이며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즉각 논의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한 "북한 핵무기와 모든 관련 계획을 즉각 폐기하고 NPT체제에 복귀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국제규범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군은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하여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 북한은 이를 직시해 여하한 경우에도 결코 오판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노대통령, 여야 5당 대표와 북핵대처 논의

노무현대통령은 10일 오전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중심당 등 여야5당대표를 청와대로 초청, 북핵실험 실시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마련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와관련,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강대표는 내일 청와대 여야5당 회담에서 북핵에 대한 노대통령의 태도를 묻고 안보라인을 포함한 내각 총사퇴와 비상 안보내각 구성, 대북정책의 전면 수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담에는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과 김한길 원내대표,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김형오 원내대표, 민주당 한화갑 대표와 김효석 원내대표,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와 권영길의원단 대표, 국민중심당 신국환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