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동군, 수도시설 점검 완료…급수대책 상황실 24시간 운영 취약지 집중 관리

[일요서울ㅣ하동 이형균 기자] 경남 하동군은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로 인한 주민불편을 줄이고 신속한 시설복구를 위해 내년 3월까지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하동군은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로 인한 주민불편을 줄이고 신속한 시설복구를 위해 내년 3월까지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 하동군 제공
하동군은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로 인한 주민불편을 줄이고 신속한 시설복구를 위해 내년 3월까지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 하동군 제공

급수대책 상황실은 24시간 상황을 유지하며 상수도 관련 주민신고 접수처리, 동파사고 발생 시 응급복구, 주민 긴급 급수지원 등을 담당한다.

군은 앞서 지난달까지 두곡정수장·청룡정수장·덕천배수지 등 취정수장 및 배수지 9개소와 상수관로, 각종 변실 등에 대한 시설 정비점검을 마무리하고 배수지 3곳에 대한 대청소도 실시했다.

또한 마을상수도 등 소규모 수도시설 250개소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적량면 율동마을 등 6개 마을상수도에 대한 시설물 개보수도 완료했다.

군은 급수공사대행업체 4개사와 상수도관리원 15명이 지방 및 광역상수도 급수구역인 하동읍 등 7개 읍·면 고지대 상습 동결지역의 순찰을 강화하는 한편 누수탐사로 동파 예방에 철저를 기하고 보유 해빙기 5대로 신속하게 응급복구를 실시하게 된다.

마을상수도 급수구역 중 동파 우심지역인 화개·악양·청암면 등 산간고지대에 대해서는 해당 읍·면과 마을상수도 위탁관리업체 4개사를 통해 집중 관리하게 된다.

동파사고로 부득이한 단수사태 시 하동소방서 현장대응단의 급수차량 지원, 한국수자원공사 경남서부권지사의 병물 지원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도 구축해 주민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심경보 수도사업과장은 “2010년부터 동파방지기능이 있는 수도계량기를 설치하고 있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계량기함 내부에 헌옷 등을 넣어 보온하고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하는 등 주민 스스로 동파를 막을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수도시설 동파나 누수사고 발생 시 군청 급수대책 상황실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