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화장실에서 모두 돌봄 가능한 유아겸용변기. (사진=서울시 제공)
남녀 화장실에서 모두 돌봄 가능한 유아겸용변기. (사진=서울시 제공)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민의 95%가 일상생활 중 성차별적 시설, 표지판, 장소 등을 경험했다고 20일 응답했다.

이날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성평등 공간사전’ 조사 결과 1154명(95%)의 참여자가 성차별적 시설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성평등 공간사전' 조사는 지난 10월 11일부터 21일까지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됐다. 총 1206명이 참석했으며 여성 931명, 남성 275명으로 구성됐다.

성차별적 시설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성별 비율은 여성이 893명이었고 남성이 261명이었다. 여성 응답자의 비율은 전체 여성참여자 가운데 96%를 차지했고 남성의 경우 95%를 기록했다.

남녀 모두 바꾸고 싶은 성차별적 공간으로는 '여성 공간에만 있는 아이돌봄 시설'이 34.7%로 1위에 뽑혔다. 이어 ▲여성은 분홍, 남성은 파랑으로 표현된 공간(21.1%) ▲여성·남성 전용(우대) 공간(11.6%) ▲여성은 보호자, 남성은   작업자 등 성역할 고정관념 표지판(8.6%) ▲개방돼 사용하기 민망한 남자 화장실(7.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 '여성의 치마 속이 들여다보이는 유리계단, 난간', '남성  표준 키에 맞춰져 불편한 연단', '여자 화장실에만 설치된 에티켓벨, 비상벨', '남자 화장실보다 붐비는 여자 화장실' 등을 개선해 달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서울여성가족재단은 이번 '서울시 성평등 공간사전' 시민제안 결과 중 우선 개선 가능한 대상을 선정해 서울여성플라자 내 성평등 시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강경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표지판이나 시설물 등에서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성차별적 요소가 있는지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서울여성플라자에도 시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성평등 공간을 조성해보며 성평등 공간사전을 직접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