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혜숙 행안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과거사 정리법' 개정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전혜숙 행안위원장이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과거사 정리법' 개정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하 과거사법) 처리에 냉담한 반응을 보인 자유한국당의 태도를 지적하면서 법안의 20대 국회 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과거사 정리법 개정 관련 간담회’를 개최해 법안에 대한 피해자·유족 등의 의견을 청취한 뒤 향후 대응에 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간담회에는 이인영 원내대표와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홍익표·강창일·권미혁·김영호·전혜숙 의원, 윤동인 행정안전부 차관과 서승우 행정안전부 지방챙정정책관이 자리했다. 김복영 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전국유족회 회장과 한종선 형제복지원사건피해자 모임 대표, 김영배 선감학원사건아동피해대책협의회 회장, 정영철 서산개척단진상규명대책위원회 회장 등도 함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진실을 밝히고 여러분의 아픔을 위로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있어 죄송하다”고 입을 열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번 본회의를 앞두고 사실 중요한 쟁점들을 다 타결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이 자리 모신 분들의 마음에 흡족하지 않을 수 있는 데까지 저희가 양보했다”며 “(그런데) 자유한국당이 아무런 이유도 없이 과거사법 처리를 거부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안 되면 왜 안 되는지 이유라도 듣고 싶었을 텐데 막무가내로 거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 역시 분노를 느꼈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거듭 송구하단 말씀드린다”며 “20대 국회 안에서 과거사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단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강창일 의원은 제주 4·3사건 등을 언급하며 “과거사 문제가 국회에 들어온 목적 중 하나였는데, 대명천지에 어떻게 이런 식의 국회가 있을 수 있냐는 생각을 한다”며 “과거사 청산을 왜 막고 있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유족에게 “이 정부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니 이해해주시고 믿어 달라”며 “이인영 원내대표가 ‘20대 국회에서 한번 해봅시다’ 하면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사건, 형제복지원 사건, 선감학원사건, 서산개척단 사건 등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거사는 많고 그 해결이 늦어질수록 피해자 유가족들의 고통의 시간이 길어지는 것 잘 알고 있다”며 “개정안이 통과되면 법령에 따라 폭넓은 진실규명 및 명예회복이 이뤄지도록 신속한 위원회 재개를 비롯한 제반사항을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표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