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정의당이 내년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판가름하는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상과 관련 거친 언사를 쏟아내 물의를 빚고 있다.

정의당은 지난 20일 당 공식 트위터를 통해 SMA와 관련, “한국은 미국의 패권을 위해 돈 대주고 ‘몸 대주는’ 속국이 아니다”라고 밝혀 도마에 올랐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정의당의 언어 사용이 천박하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권현서 한국당 청년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인간을 성적 도구화한 더럽고 천박한 표현의 주인공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직접 사과하라”면서 “헌법 제10조에서 규정한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한 반 헌법적이고 반인륜적인 언어폭력”이라고 힐난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정의당의 천박한 언어 사용, ‘국격분쇄기’ 정당이 되기로 한 것인가”라며 “‘정의’가 없는 정의당, ‘정신’도 없는 정의당이 되기로 한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저급하기 짝이 없는 구제불능의 정의당, 해체가 답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발언은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농성의 모두발언 자료에도 포함돼 있었다. 다만 심 대표는 이날 현장에서 “방위비분담금 문제에 대해서는 자료로 대체하겠다”고 밝혀 실제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논란이 확산되자 정의당은 그날 오후 “오늘 방위비분담금 협상에 대한 모두발언에서 부적절한 표현이 있었다”며 “이에 사과드리며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진화했다. 홈페이지에 올라간 자료 역시 “한국은 미국의 패권을 위해 돈 대주고 ‘병력 대주는’ 속국이 아니다”로 수정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