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지난달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북한 주민 2명 추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지난달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북한 주민 2명 추방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북한 대남(對南)선전 매체가 우리 정부를 연일 맹비난하고 있지만, 정부는 "원칙적 입장을 견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1일 북한의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산하 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북한 산모·영유아 관련 WHO 의료지원 사업 계획 등 정부의 인도주의적 대북 지원사업에 대해 "부질없는 놀음"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북한 산모·영유아 관련 사업 규모는 약 500만달러(약 59억5000만원)에 달한다. 

또 다른 대남 선전 매체 '메아리'도 23일 "요즘 남조선 당국이 생급스레(엉뚱하게) 대북 인도주의적 지원 타령을 해대고 있다"며 "남조선당국은 저들이 주변정세와 관계없이 북남관계를 열기 위한 노력은 계속 해나가고 있다는 듯한 인식을 세상 사람들에게 불어넣으려는 모양"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 대남 선전 매체들이 정부의 인도지원 사업을 비난하고 있는 것과 관련, "정부가 일일이 입장을 얘기하거나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3차 확대회의 개최 의도 등에 대해 "회의결과에 대한 보도를 면밀히 파악을 했다"면서도 "당 중앙위 전원회의라든지 신년사 내용들을 좀 더 살펴봐야 될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