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점 국립대 총장협의회ㆍ한정애 국회의원 공동 주최
- “거점 국립대 열악한 동물실험시설 개선 위해 정부의 지원 필요”
- “보다 윤리적인 교육ㆍ연구가 가능한 실험동물센터 구축 기대”

[일요서울ㅣ진주 이형균 기자] 국립대학교의 열악한 동물실험시설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국립대학교의 열악한 동물실험시설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20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 경상대학교 제공
국립대학교의 열악한 동물실험시설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20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 경상대학교 제공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국회의원과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회장 이상경 경상대학교 총장) 공동주최로 열렸다.

토론회 주제발표는 오세옥 부산대 교수와 박종환 전남대 교수가 맡았으며, 토론은 박재학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한웅 한국실험동물학회장, 최양규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 김곤섭 한국실험동물의학 교수협의회 회장, 정영린 교육부 교육시설과장, 김기연 농림부 동물보호과장, 이소향 식약처 임상제도과 사무관이 토론자로 나섰다.

한정애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반려동물의 증가로 민간에서는 동물복지와 윤리의식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부처나 국립대학도 법적ㆍ제도적 변화를 기다리기보다 솔선수범 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환영사를 한 이상경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장은 거점 국립대학교의 열악한 동물실험시설 개선을 위해 정부 차원 적극적인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오세옥 부산대 교수는 국립대학교 실험동물시설의 열악한 현황과 그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을 알리며,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서 박종환 전남대 교수는 '실험동물법', '동물보호법' 개정안 등 국회 내 관련 입법 현황과 해당 입법에 대한 각 부처 및 이해 기관에 대한 입장을 소개했다.

오 교수의 발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국 362개의 실험동물시설 중 116개의 시설이 대학에 있으며 한 해 동안 실험에 사용된 동물 370만 마리 중 110만 마리의 동물이 대학에서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국립대학의 동물실험 빈도 등에 비해 상당수의 실험시설이 지나치게 노후되거나 기본적인 시설조차 갖추지 못해 실험동물이 부적절한 환경 속에서 사육되고 있으며, 또한 환기시설, 세척 및 저장공간 부족 등으로 실험자의 안전마저 위협하는 등 폐쇄가 시급한 수준임이 드러났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거점 실험동물센터 건립 및 운영방안을 제시했고 세부 발전방향으로 정부지원 재원 마련과 연계사업 강화, 윤리적 동물실험 관리체제 구축, 국가주력 성장동력사업과 연계한 국립대학 인프라망 구축 등을 제안했다.

이어 서울대학교 박재학 교수 주도로 진행된 패널토론에서 학부학생들의 실습교육, 지역사회 학교와 업체에 대한 서비스 기능을 겸비한 공동실험실습관 모형의 실험동물센터 건립, 그리고 간접비 재원을 통한 실험동물센터 운영방안 등이 제기됐다.

교육부 정영린 교육시설과장은 거점 국립대별 상황에 맞고 특성화 계획이 담긴 실험동물센터의 단계적 구축 방안 마련을 제안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김기연 동물보호과장은 동물실험시행기관 준수사항,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기능강화를 통해 동물실험 윤리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으며, 식약처 이소향 임상제도과 사무관은 규제관리 업무를 담당하기에 시설투자 등의 예산지원에는 한계가 있으나 의견수렴을 통해 제도를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책토론회를 계기로,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와 교육부를 중심으로 보다 윤리적인 교육과 연구가 가능한 실험동물센터 구축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