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20일 청와대 집현실에서 제4차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반부패 정책협의회는 국가 차원의 부패방지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설립된 대통령 주재 협의체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20일 청와대 집현실에서 제4차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반부패 정책협의회는 국가 차원의 부패방지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설립된 대통령 주재 협의체다. [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늦은 밤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부터 한중·한일 정상회담-한중일 정상회의 등 촘촘한 외교 일정을 소화해 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현지시각) 전용기 편으로 청두 슈앙리우 국제공항을 출발해 3시간여의 비행을 거쳐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크리스마스인 25일 공식 일정 없이 휴식할 방침이다. 대신 북한의 고강도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오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한중일 정상회의를 열고 3국간 실질 협력증진 방안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눴다.

이후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한중일 3국은 “앞으로도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가 3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고 북미 대화의 조속한 대화를 통해 비핵화와 평화가 실질적으로 진전되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3국 정상은 ▲경제·사회·환경 분야 협력 강화 ▲개방적·호혜적 무역환경 조성 ▲과학기술협력 확대 추진 ▲역내 연계성 및 인프라 협력 제고를 위해 적극 도와가기로 뜻을 모았다. 역내 인적·문화 교류 활성화 필요성을 다시 확인했다.

잇따른 아베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대화를 통한 현안 해결에 공감했따. 다만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 추가 진전을 견인하지는 못했다. 한일 갈등 촉발 지점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이며 합의가 교착 상태에 빠진 형국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했다.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제출한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북미 대화의 동력을 살리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에서 대북 제재 완화가 선행돼야 이룰 수 있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비전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동아시아철도공동체’ 비전을 함께 실현하는 동반자가 되어주길 당부했고 리커창 총리도 “중국도 함께 구상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