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를 나누고 있는 이인영(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해찬 당대표 [뉴시스]
대화를 나누고 있는 이인영(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해찬 당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종료로 국회 본회의 표결만을 앞두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골자의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민주당의 소집 요구로 이날 오후 2시부터 임시국회가 열리는 만큼 곧바로 표결 시도가 가능하지만, 지난 23일부터 지속된 필리버스터로 여야 모두 피로가 누적된 데다 전략 정비 차원에서 '쉬어가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다만 선거법 처리를 마냥 미룰 수 없는 만큼 늦어도 오는 27일에는 본회의를 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여야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 부각으로 자유한국당을 압박하며 동참을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개혁의 열차가 쉼없이 달리고 있다""성탄절 휴일에도 이어진 긴 토론을 통해 선거법 개혁의 필요성이 조금이나마 우리 국민들께 전달됐기를 기대한다"고 운을 뗐다.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임시국회 회기는 전날까지로, 이에 따라 지난 23일 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상정과 함께 릴레이로 진행된 필리버스터도 전날 자정을 기해 종료된 상태다.

국회법에 따르면 특정 안건에 대한 필리버스터는 해당 회기 내에서만 유효하고 다음 회기가 시작되면 표결에 부쳐진다. 민주당은 앞서 이날부터 시작되는 임시국회 소집도 요구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이제 선거법 토론은 끝났다""오늘부터 임시국회가 다시 시작됐고 조만간 본회의가 소집되면 단호하게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관련 법안, 민생법안 처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50시간 넘는 필리버스터 사회로) 체력이 이미 한계를 넘어선 문희상 국회의장과 주승용 부의장의 체력이 회복되는대로 늦어도 내일까지는 본회의를 소집할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