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생카드
▲광주상생카드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광주광역시는 지난 3월20일 출시한 지역화폐 ‘광주상생카드’가 발행 9개월 만에 목표액 827억원을 초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광주상생카드’는 시가 올해 추진한 시정시책 중 성과가 뛰어나고 시민들로부터 지지받는 대표적 사업인 ‘올해의 베스트 7’에서 오랫동안 시민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도시철도 건설과 자동차 합작법인 사업에 이어 3위로 선정되며 지역 소상공인과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내년 발행 목표액은 3000억원으로 대폭 확대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특별할인 및 정책수당 연계 확대, 이벤트 등을 통해 사용자를 확대하고, 젊은층 등 대상별 타깃마케팅 활동 등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방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도 1월1일부터 설 명절 등을 맞아 ‘10% 특별할인’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할인은 종전과 같이 선불카드와 체크카드 각각 1인당 구매・사용 한도 50만원 내에서 10% 할인혜택을 제공, 최대 할인한도 100만원의 10%인 10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광주상생카드’ 운영 방법도 소상공인과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일부 개선 될 예정이다. 오는 1월1일부터는 체크카드 발급 대상은 개인에서 법인·단체까지 확대되고 연령 기준이 달랐던 선불・체크카드의 발급기준도 모두 만 14세 이상으로 통일된다.

또한 선불카드의 재사용을 유도하고, 구매 시마다 은행을 방문해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충전 시에도 할인이 적용되도록 하고, 사용액 확대를 위해 권면금액의 60% 이상 사용 후 잔액 환급 시 환급액에 대한 할인지원액을 환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 중이다.

박남언 광주시 일자리경제실장은 “올 한해 ‘광주상생카드’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호응해준 시민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광주상생카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이 이용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