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임실 고봉석 기자] 임실군은 봉황생태공원 조성사업이 2020년 전라북도 자연환경 보전 이용시설 중 유일하게 신규사업으로 채택, 2022년까지 총 사업비 58억원을 투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도시 및 자연 지역에서 생물이나 생태계를 접할 수 있는 공원으로 생태계의 보전 및 생물의 다양성 보호를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생태적으로 훼손된 봉황산의 생태축 연결과 우수한 생태환경의 복원으로 주민의 건강, 휴양, 정서 함양에 기여하는 생태․문화․힐링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임실읍 이도리 봉황산 일원에 생태탐방로와 자연학습장, 생태복원숲, 숲속 전시장 설치 등이다.

인가와 주변산림을 연계한 다층구조의 식물을 식재, 생태 경관림 회복을 유도하여, 생물 다양성 증진과 동․식물 서식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지속됐었다. 

군은 내년 사업비가 확보됨에 따라 주민설명회 등 지역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임실읍 인근 도심 전반의 생태환경 탐방 및 도심 전체를 도보로 연결하는 도심 둘레길과, 봉황산 생태공원 사업지구의 생태, 문화, 역사 학습 공간과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임실읍의 대표성을 지닌 봉황산을 도시 및 자연 지역에서 생물이나 생태계를 접할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