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27일 신내IC 일대 7만4675㎡를 '신내컴팩트시티(북부간선도로 입체화사업) 공공주택지구'로 지정 고시해 북부간선도로 상부 공공주택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게 됐다고 밝혔다.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면 토지수용권이 발생하고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건축에 필요한 각종 심의를 통합심의로 받게 돼 사업추진 절차가 대폭 간소화된다.

‘신내컴팩트시티 공공주택지구’는 사업대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지구지정(안)을 서울시에 제출한 후 국토부 등 관계기관(부서) 협의, 주민 등의 의견청취 절차를 거쳐 ‘제13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구지정(안)이 '조건부 가결'됐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가 작년 12월 발표한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의 핵심사업 중 하나다. 공공주택 공급 확대를 넘어 '도시공간 재창조'의 관점에서 주민의 삶의 질과 미래도시 전략까지 고려한 서울시의 대표적인 공공주택 혁신모델이다.

시는 북부간선도로 입체화를 통한 컴팩트시티 조성으로 일대를 신내역 중심 역세권으로 재편하고 지역에 필요한 자족시설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토지효율성을 높여 지역 발전과 활성화 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통정체, 구조적 안전성, 진동·소음 등 사회적 우려에 대해서는 지역주민, 행정기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를 운영해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2020년 6월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하고 2021년 착공한다는 목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공주택지구 지정에 따라 신내컴팩트시티 조성사업(북부간선도로 입체화사업)은 도시공간 재창조와 지역단절 극복 등 주택공급 5대혁신방안의 선도적 사례로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