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애견 진돗개를 목줄에 매어 집근처를 산책하고 있었다. 그런데 A씨가 목줄을 잠시 느슨하게 잡은 사이 A씨의 진돗개는 B씨의 어린 자녀들에게 달려들어 그들을 크게 놀라게 만들었다. 갑작스런 상황에 크게 분개한 B씨는 A씨의 진돗개를 발로 차려 했으나 A씨는 이를 막아섰고 이에 B씨는 A씨 얼굴을 주먹으로 쳐 전치 1주의 치아파절상해를 입혔다. B씨는 자신이 한 폭력행위는 A씨의 진돗개가 먼저 자기 자녀들에게 달려들어 이를 막아서기 위한 정당방위라고 주장하였는데 그 주장은 타당한가?
 
 애견인구가 점점 증가하면서 공원을 산책 나온 애완견과 그 주인들을 자주 접할 수 있다. 그런데 애완견이 불편해 한다거나 쉽게 사람을 물지 않는다는 이유로 목줄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산책을 나오는 사람도 종종 눈에 띈다. 

하지만 평소에 아무리 얌전한 개라 할지라도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크게 당황하여 평소엔 안 하던 행동을 할 수 있어 목줄 착용을 하는 등의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위 사례에서 재판부는 B씨가 A씨의 신체를 침해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러 그에 대한 손해배상을 할 책임이 인정되나 그 발단이 A씨의 진돗개에 있었다는 점이 인정되어 B씨의 책임은 50%로 한정하였다. 재판부는 A씨가 고의로 진돗개를 이용해 B씨와 B씨 자녀들에게 위해를 가할 경우엔 B씨의 행동이 정당방위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겠으나, A씨의 행동에 그런 고의성이 없기 때문에 정당방위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본 것이다. 만약 이 사건의 경우 진돗개가 B씨의 자녀들을 공격하는 순간 B씨가 그 진돗개를 발로 걷어찬 것이라면 정당방위가 인정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B씨는 이미 그러한 위급상황을 벗어난 상태에서 홧김에 진돗개를 걷어차려고 했고, 이를 만류하는 진돗개 주인 A씨와 시비를 벌이다 그에게 상해를 입힌 것이므로 정당방위는 성립되지 않은 것이다. 

다만 A씨에게도 애완견의 관리책임을 다하지 못한 과실이 있어 50% 과실상계로 피해금액을 감액해 준 것이다.

<강민구 변호사 이력>

[학력]

▲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 미국 노스웨스턴 로스쿨 (LL.M.) 졸업
▲ 제31회 사법시험 합격 (사법연수원 21기)
▲ 미국 뉴욕주 변호사 시험 합격

[주요경력]

▲ 법무법인(유) 태평양 기업담당 변호사
▲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부 검사
▲ 법무부장관 최우수검사상 수상 (2001년)
▲ 형사소송, 부동산소송 전문변호사 등록
▲ 부동산태인 경매전문 칼럼 변호사
▲ TV조선 강적들 고정패널
▲ SBS 생활경제 부동산법률상담
▲ 現) 법무법인(유한) 진솔 대표변호사

[저서]

▲ 부동산, 형사소송 변호사의 생활법률 Q&A (2018년, 박영사) 
▲ 형사전문변호사가 말하는 성범죄, 성매매, 성희롱 (2016년, 박영사)
▲ 부동산전문변호사가 말하는 법률필살기 핵심 부동산분쟁 (2015년 박영사)
▲ 뽕나무와 돼지똥 (아가동산 사건 수사실화 소설, 2003년 해우 출판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