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화 의장, 2020년 신년사 발표

"현장중심 의정활동 강화하고, 시민을 위한 가치창조에 앞장서는 의회가 될 것"

[일요서울|안양 강의석 기자] 안양시의회 김선화 의장이 2020년 경자년(庚子年)을 맞이하여 안양시민에게 신년사를 발표했다.

김선화 의장은 신년사에 앞서 “지난해 안양시의회에 보내 주셨던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새해에도 변함없는 사랑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 “며 새해 인사를 전했다.

또한, ”2020년은 제8대 안양시의회의가 지금까지의 의정활동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의 행복을 위해 좀 더 새롭게 변화하고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 약속하며 이를 위한 중점 사항을 강조했다.

- 현장 속에서 답을 찾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 강화

시민들과 소통하는 기본공간이자 의정활동의 시작은 현장이라고 생각한다. 현장에서 직접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며 작은 불편도 지나치지 않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담아내도록 하겠다.

또한, 정책이 시행된 이후에도 현장에 지속적 관심을 갖고 정책의 사각지대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나은 정책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일에 더욱 노력하겠다.

- 집행기관에 대한 협력과 견제의 조화를 통한 합리적인 의회를 만들어 나갈 것

우리의 지방자치는 집행기관의 통일적이고 신속한 행정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으나 독단적인 행정을 방지하기 위한 의회의 감시와 견제 기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안양시의회는 집행기관과 적대관계로서의 감시와 견제가 아닌 시민을 위한 최선의 정책이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며 협력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생적 발전방향을 위한 모색하는 가운데 감시와 견제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 

- 의원 간의 협업으로 시민을 위한 가치창조에 앞장서는 의회가 되도록 할 것

안양시의회 의원들은 다양한 생각과 가치를 가지고 주민과 가장 가까이 존재하는 지방의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서로 다른 분야와의 결합으로 새로운 것들이 나오는 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의원들도 각자의 의정활동에서 습득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협업함으로써 시민의 행복을 위한 최선의 가치창조에 앞장서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김선화 의장은 끝으로  ”'시민과 더불어 더 당당하게! 더 담대하게!'라는 의정구호 아래 시민의 대변자로서 더욱 성숙한 의정활동을 펼쳐 시민 여러분께 믿음과 희망을 주는 의회로 보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신  년  사

존경하는 안양시민 여러분! 2020년, 경자년(庚子年)의 희망찬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일 모두 뜻대로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축복의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안양시의회에 보내 주셨던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변함없는 사랑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다사다난했던 2019년의 경제적·사회적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모두 다함께 노력하며 새로운 희망을 보는 뜻깊은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며 경제전쟁을 선포하였으나 우리 국민들은 일본의 일방적인 무역제재에 항의하여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일본 기업에 심각한 매출 폭락 사태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번 불매운동은 시민단체가 먼저 주도했던 이전의 불매운동과는 달리 한국인의 나라 사랑에 대한 개인의 의지가 모여 자발적 동참을 이끌어 내는 새로운 문화운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국민 개개인이 각자의 자리에서 자기가 할 수 있는 불매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뚝배기 근성을 보여줌으로써 한국인의 냄비근성에 대한 이미지를 벗어젖히고 우리의 국민성을 재발견하는 것은 물론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의 해를 맞이하여 민족적 자존감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안양시의회의도 일본 아베정권의 수출제한조치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하였으며 시민 여러분과 함께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회의 본질적 기능인 집행기관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감시를 통한 상생협력으로 안양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최선을 다하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존경하는 안양시민 여러분! 

2020년은 제8대 안양시의회의가 지금까지의 의정활동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의 행복을 위해 좀 더 새롭게 변화하고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현장 속에서 답을 찾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시민들과 소통하는 기본공간이자 의정활동의 시작은 현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직접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며 작은 불편도 지나치지 않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담아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정책이 시행된 이후에도 현장에 지속적 관심을 갖고 정책의 사각지대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나은 정책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일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집행기관에 대한 협력과 견제의 조화를 통한 합리적인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의 지방자치는 집행기관의 통일적이고 신속한 행정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으나 독단적인 행정을 방지하기 위한 의회의 감시와 견제 기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안양시의회는 집행기관과 적대관계로서의 감시와 견제가 아닌 시민을 위한 최선의 정책이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며 협력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생적 발전방향을 위한 모색하는 가운데 감시와 견제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셋째, 의원 간의 협업으로 시민을 위한 가치창조에 앞장서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안양시의회 의원들은 다양한 생각과 가치를 가지고 주민과 가장 가까이 존재하는 지방의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분야와의 결합으로 새로운 것들이 나오는 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의원들도 각자의 의정활동에서 습득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협업함으로써 시민의 행복을 위한 최선의 가치창조에 앞장서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안양시의회는“시민과 더불어 더 당당하게! 더 담대하게!”라는 의정구호 아래 시민의 대변자로서 더욱 성숙한 의정활동을 펼쳐 시민 여러분께 믿음과 희망을 주는 의회로 보답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에도 안양시의회에 대한 애정어린 시선과 조언을 보내 주시기 바라며, 시민 여러분께 항상 즐겁고 행복한 일이 가득한 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  1.  1.

                            안양시의회  의장  김 선 화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