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새해를 하루 앞둔 31일 신년사에서 "2020년은 글로벌경제와 함께 우리 경제가 2019년 보다 나아져 전반적으로 '경기회복의 흐름'을 보여주리라 전망되고 또 그렇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2019년은 글로벌경제의 동반 둔화와 국내경기 조정 및 구조변화가 함께 이중의 어려움으로 겹쳐 다가온 한 해로 정부는 경기 하방압력에 총력 대응하며 '혁신적 포용국가'의 토대 마련을 위해 진력했다"며 "의미 있는 성과도 있었고 아쉬움도 큰 한 해였는데 무엇보다 국민 한 분 한 분의 삶을 얼마만큼 나아지게 했는지 다시 한 번 겸허하게 돌아보게 된다"고 했다.
 
그는 또 "일자리를 확충하고 저소득층 소득기반을 강화하며 사회안전망을 보강하는 등 우리사회 포용기반을 촘촘히 하는 노력에 가속도 내겠다"며 "특히 청년, 여성, 고령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대책은 물론 고용 측면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40대 맞춤형 고용대책도 별도로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홍 부총리는 중국 춘추시대 민요를 모은 시경의 '연비어약'(鳶飛魚躍)을 인용하며 우리 경제가 안고 있는 갈등현안을 풀고 경제가 되살아났으면 하는 바람도 드러냈다.
 
그는 "새해에는 '연비어약'의 글귀처럼 우리 경제 갈등 현안들이 조화와 이치에 따라 풀리고 솔개, 물고기처럼 경기반등·경제도약을 이루기를 고대한다"며 "특히 이를 국민과 함께 이루어 내도록 경제팀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