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북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가 지난해 12월28일부터 31일까지 열렸다고 보도했다.(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북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가 지난해 12월28일부터 31일까지 열렸다고 보도했다.(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북한이 "경제-핵 병진노선으로 회귀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대북 제재 무력화 의지에 이어 대외 정세의 주도권을 선점 압박하려는 것이라는 예측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12월28일부터 31일까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7기5차전원회의를 열었다.

이를 두고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은 회의 분석 자료를 통해 "전략무기 개발 지속을 통한 경제-핵 병진노선으로 회귀한 것"이라고 1일 밝혔다.

전략연은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원회의 결과 보고에서 "병진의 길을 걸을 때나 경제건설 총력집중 투쟁을 벌이는 지금이나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며 전략무기 개발 강행을 선포했다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그러면서 전략연은 "새로운 전략무기 과시를 통해 정책변화를 능동적으로 압박할 것"이라며 북한이 미국에 대한 대응을 이같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전략연은 전원회의 전체 기조와 관련해 "정면돌파전의 기본 전선을 경제전선으로 규정하고 제재에 대응한 경제적 내구력 강화를 강조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회의에서 언급된 '간고하고도 장구한 투쟁 결심'에 대해서는 "단기적 대응보다는 장기적 대응 기조를 예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전략연은 "병진노선 회귀를 공식 선언하지 않은 것은 2년 만에 전략노선을 재수정하는 데 대한 정치적 부담감 및 대외적 파장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