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불출마 기자회견중 울먹이고 있다. [뉴시스]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불출마 기자회견중 울먹이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올해 총선을 앞두고 연초부터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데 이어 4선의 한선교 한국당 의원도 2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시간여부, 제 능력, 당 사정,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 나라의 형편으로 볼때나 제가 불출마를 선언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불출마 하는 것이) 당에 대한 저의 도리"라면서 "제 작은 결심이 국민 여러분의 요구에 조금이나마 답하는 모습이 됐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한 의원은 또한 "제게는 딸이 둘 있다. 늘 그들에게 아버지의 직업이 미안했다. 이제는 자유를 주고 싶다"면서 울먹였다.

그러면서 한 의원은 "마지막으로 제 의원 생활 중에 탄핵되시고 감옥에 가신 박근혜 대통령께 정말 죄송하다"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의 불출마 선언문 전문>

저는 오늘 21대 총선에 불출마를 선언합니다. 21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지난 16년 동안 2004년부터 2020년 올해까지 16년간 여의도 국회에서 생활했습니다. 참 긴 시간이었습니다.
 
이제는 시간 여부로 볼 때나 제 능력으로 볼 때나 당 사정으로 볼 때나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 나라의 형편으로 볼 때나 제가 불출마를 선언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저를 이제까지 받아주고 또 키워주고 보호해주고 격려해줬던 당에 대한 저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또 요즘 여러 가지 국회의 불편한 모습을 보시며 국민들께서 한국당에 대한 여러 가지 질타의 말을 많이 하시고 있고, 저는 들었습니다. 국민들 중에서는 한국당이 왜 변하지 않느냐는 얘기를 제게 직접 한 분들도 많습니다.
 
제 작은 결심이 국민 여러분의 요구에 조금이나마 답을 하는 모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작은 결심이지만 그것이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특별히 우리 자유대한민국의 우파를 지지하는 국민 여러분들에게 크게 받아들여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저는 오늘 자유한국당 4선 중진 의원으로서 마땅히 그만둬야 할 시기에 그만둔다는 그런 한 가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지금 자유한국당 주변에서 10개월 여간 진행된 황교안 체제에 대한 여러 가지 비난과 비판이 많고 터무니없는 말도 많습니다. 저는 2.27 이후 당대표 된 황 대표가 첫 번째로 시행한 첫 인사 대상자입니다. 첫 사무총장으로서 황 체제에 힘을 더해주기 위해서도 오늘 불출마를 결심했습니다.
 
부탁드리고자 하는 것은 당 밖에서 자유한국당에 대해 여러 가지 고언을 해주시고 또 창조적인 말을 주시고 야단도 치시고 하는 것은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만, 당내에서 불출마가 이어지고 있는데 다시 당으로 복귀하기 위한 그런 의도가 있다면 그 것은 잘못된 것 이라는 말을 드립니다. 그 분들은 이미 본인들이 벌거숭이가 됐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국민들은 그들의 벌거숭이 모습을 다 보고 있습니다.
 
세상을 떠난 정치인 중에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있습니다. 그 분은 평소에도, 그리고 세상을 떠나기 직전에도 정치는 '허업'이라고 했습니다. 자신은 열심히 일했지만 정작 소득은 없고 모든 걸 국민에 주는 거라 열매를 맺지 못해서 '허업'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정치인들이 가슴에 품어야 할 얘기입니다.
 
기업은 열심히 일해서 서로 열매를 나눠 갖지만 국회는 아무리 국회가 국민이 바라는 대로 열심히 일한다고 해도 그 열매는 국회의원들 것이 아닙니다. 모두 국민에 드려야 합니다. 그것이 JP가 얘기한 허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산안 통과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법안 통과, 등 이런 모습을 볼 때 각 군소정당을 대표하고 더불어민주당을 대표하는 의원과 대표들은 허업을 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들이 그 열매를 따먹기 위한 실업을 하고 말았습니다. 그분들은 앞으로는 정치는 허업이라는 것을 늘 가슴에 새기고 21대 국회를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저에게는 딸이 둘 있습니다. 막내가 초등학교 1학년때 정치를 시작했는데 이미 대학생 돼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저는 늘 그들에게 아버지의 직업이 미안했습니다. 이제는 그들에게 자유를 주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의원 생활 중에 탄핵되시고 감옥에 가신 박근혜 대통령께 정말 죄송합니다. 저를 용서해주십시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