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뉴시스]
검찰 [뉴시스]

[일요서울]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4일 울산시청 추가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울산시청 내 주요 부서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10명 이상을 분산 투입해 정몽주 정무특보실과 교통기획과, 미래신사업과, 관광과, 총무과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펼쳤다.

이들이 압수수색에 나선 배경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 과정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등이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나 공약을 논의한 정황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들 부서는 송 시장과 송병기 경제부시장 등이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진 공약들을 담당한 부서들이다. 공공병원 설립과 원자력해체연구센터, 반구대암각화 물 문제, 신불산케이블카 건립 등을 주로 다룬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송 시장의 선거캠프에서 공약 작성 등 핵심 역할을 맡아 온 송 부시장이 선거에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도록 이들 부서의 협조를 받았는지를 들여다 보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정 특보의 채용과정에 대해서도 비리가 있었는지 수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경찰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 밖에도 관련 첩보의 생성과 전달, 이후 수사 등이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 등을 들여다 보고 있다.

송 부시장의 업무 일지에는 지난 2017년 10월 송 시장과 청와대 측이 울산 공공병원 설립을 논의한 정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송 시장 측이 사전에 정부로부터 산재모병원의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탈락 정보를 수집해 대신 공공병원 설립을 공약으로 알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수면 위로 오른 바 있다.

앞서 검찰은 이같은 의혹을 살피기 위해 지난달 6일 송 부시장 집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같은달 18일에는 국무총리실 민정실을, 같은달 20일에는 기획재정부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같은달 24일 울산지방경찰청과 울산 남부경찰서를 압수수색했고, 같은달 26일 송 시장의 당내 경쟁 상대이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한 자료 확보와 관련자 소환 조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시장과 임 전 최고위원 등 관련자들을 잇달아 불러 조사했으며,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도 소환 조사했다.

또 청와대 측에 김 전 시장 관련 의혹 등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송 부시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요청했다. 하지만 법원은 같은달 31일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후 검찰은 전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있을 당시 비서실 부실장으로 근무한 정모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를 실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