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19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일요서울] 여야가 5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오는 7일 열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해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일단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고 나서 적격성 여부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릴 방침이다”라며 “우리는 정 후보자 청문회를 통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장 출신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이 왜 부당한 지 국민께 소상히 알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입법부 수장을 지낸 분이 행정부 총리로 가는 것은 3권분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헌정사에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라면서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분이 20대 국회에서 총리 후보자로 국회의원 검증을 받는다는 것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 인사가 왜 이리 형편없는지 모르겠다”며 “정 후보자는 헌정사의 오점, 국회 수치”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또 “국가 서열 5위인 총리를 하다가 서열 2위 의장을 한 분은 있어도 의장하다가 총리로 가서 격을 떨어뜨린 분은 없었다”면서 “정 후보자가 대권에 눈이 멀어 그랬는지 몰라도 대표 기관인 국회를 모욕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상식과 양심의 기초에 기대어 판단하는 의원들은 부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심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부장관 임명에 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추 장관은 취임사에서 검찰의 민주적 통제를 운운했다. 법무부 장관의 인사권을 가지고 검찰을 무력화하고 장악하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리는 민주당 대표시절에도 무리수를 많이 뒀던 추 장관의 행동을 지켜보겠다”면서 “국정농단 3대 게이트와 조국 가족을 수사해온 수사팀이 추 장관이 사실상 해체 인사할 경우 그것은 명백한 수사 방해이고 직권남용이 될 것임을 미리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오는 6일 본회의를 요청하고 검경수사권 조정안과 유치원3법을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진행 여부에 대해 심 원내대표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해오던 기조를 바꾸겠다는 얘기까진 아직 없다”고 표명했다.

김한표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이와 관련해 입을 열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선거법·공수처법을 우선 처리한 여당을 겨냥해 “말로는 민생법안 하지만, 수많은 비쟁점법안과 상임위에 올라온 법안 다 제쳐 놨다”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생법안에 대해선 우리 당이 단 한 번도 외면한 적이 없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의논하고 국민들 눈물 닦아주는 걸 외면한 적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은 뒤 결의한 의원직 총사퇴에 대해선 “그때 우리들이 가졌던 분노, 결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