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총리(정세균) 임명 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총리(정세균) 임명 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이 모두 해소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가운데, 이를 두고 야권에서 삼권분립 붕괴 우려를 이유로 '결단하라'며 압박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는 이날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당대표단회의에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하 대표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께서는 문재인 대통령 하에서는 총리를 절대로 안 하겠다, 이런 선언을 해야 저는 민주주의 정치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다음 정권에서, 만약 총리로 발탁된다면 그건 어느 정도 양해할 수 있겠지만 같은 대통령 아래에서 국회의장이 총리가 되면 이건 다른 문제"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같은 주장에 이어 그는 "총리직에 국회의장을 연이어 계속 임명하면 대한민국이 제대로 작동하겠나, 삼권분립 제대로 기능하겠느냐"며 "적어도 같은 대통령 아래에서 국회의장 하고 그 다음 총리를 하는 것은 대한민국을 무너뜨리려고 하는 음모"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하 대표는 "이낙연 총리 때문에 총리자리가 떴다. 대선후보 직행코스가 됐다"며 "총리가 되려면 국회의장이 대통령에게 잘 보여야 된다. 항상 국회의장이 총리 되는 길을 열어주면 국회의장이 유혹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발언했다.

이어 "국회의장은 보통 '은퇴코스' 였는데 이 다음 대통령 해야지, 그러려면 총리 돼야지, 대통령에 아부하는, 제2·제3의 국회의장은 충분히 유혹 느낄 수 있다"며 "이 자체가 삼권분립, 헌정질서,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