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용 의정부시장 “평화통일 중심도시 의정부시를 더 푸르고 더 아름답게”

2020 신년기자간담회
안병용 의정부시장, 2020 신년 기자회견

[일요서울|의정부 강동기 기자]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1월 7일 의정부시청 기자실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지난해 주요성과와 새해 역점 추진 시책을 소개하고, 새해에는 "경기북부 평화통일의 중심도시인 의정부시를 시민 여러분과 함께 더 푸르고 더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2019년 주요 성과

▲지난해 의정부시는 직동 및 추동 근린공원과 평생학습원, 미술도서관, 흥선 청소년문화의집,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 등을 시민 품에 안겨드렸고,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으로 취임한 후에는 고교무상급식비 시군부담비율 축소, 학교 실내체육관 건립 확정 등 의정부시를 포함한 경기도내 기초지자체의 재정부담 완화를 이루어냈다.

또한, 시군종합평가 3년 연속 우수,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생활SOC사업 공모전 우수,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 대상, 상권활성화 대상, 인구정책, 자살예방사업, 치매극복사업, 개발제한구역 및 옥외광고물 관리, 지방재정확대 및 신속집행 우수기관 선정 등 40여 개의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아울러 도시재생 및 도시취약지역 생활개조사업, 생활체육시설 확충지원,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 및 청년몰 지원사업, 아일랜드캐슬의 웰니스 관광지 지정 등 50여 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약 4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반면, 경전철 투자회사의 파산수습과 투자금 반환소송, 전철 7호선 연장 노선의 변경, 자원회수시설의 확장 이전 등은 난제로, 앞으로 시장을 포함한 모든 공직자는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발판으로 삼아 동원 가능한 모든 능력을 발휘해 조속히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2020년 역점 추진 시책

▲첫째, ‘100년 먹거리’ 설계를 완성하여 시민이 잘 살고 건강한 희망도시 의정부시를 반드시 이루겠다.

복합문화 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은 총 1조 7천억 원의 기업투자를 유치하는 사업으로 토지보상 및 부지조성 공사에 착수했으며 새해는 핵심 사업에 대한 조성토지 선수분양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부지조성을 마무리하고 2022년부터 K-POP클러스터, 테마랜드, 복합 쇼핑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의정부시의 8개 가운데 아직까지 반환되지 않은 3개의 미군기지 중 캠프 잭슨은 문화예술공원으로, 캠프 스탠리는 융·복합협 주거단지인 액티브시니어시티로, 캠프 레드클라우드는 국제적인 안보테마 관광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그리고 금오동 유류저장소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해 미래 직업체험관인 나리벡시티를 준비하고 있다.

둘째, 우리가 살고 있는 의정부를 더 푸르고 더 아름답게 만들어 의정부의 가치를 한층 드높이겠다.

의정부시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오는 2021년까지 185개 사업, 총 390억 원을 투입해 녹화와 공공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도시녹화 주민제안 공모사업, 마을정원 콘테스트, 사진전 개최 등 다양한 시책 시행 및 생태하천 정비 및 테마공원 조성, 시경계 경관개선 사업, 도로 유휴 공간 녹지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셋째, 경기북부지역 교통의 중심지로서 어느 곳이든지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시민중심의 선진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

경전철 1일 평균 탑승객이 4만 2천여 명에 이르고 운행도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새해를 맞아 이용편익 증진을 위해 사업시행자가 제안한 다양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주차 공간 부족과 시내 곳곳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경관광장 지하주차장 및 동오마을 지하주차장 등 주차공간을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그리고 최첨단 복합버스터미널 건립, 국도3호선~서부로 연결 나들목 개설, 국도39호선 확장, 민락지구와 고산지구 연결 등을 조속치 추진하고 전철 8호선 연장, GTX 조기 착공 등 철도망 연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넷째, 교육과 문화, 예술과 스포츠 등 생활 SOC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모든 학교에 실내체육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과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도심숲속 청소년 힐링센터, 발곡음악도서관 건립과 미술도서관 및 가재울도서관 활성화 등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도시로 지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민락·호원 국민체육센터 등 복합스포츠센터를 권역별로 확충하고, 국제테니스장, 한국기원을 유치해 건강하고 여유로운 시민의 삶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다섯째, 모두가 함께 누리는 포용적 복지 실현으로 시민이면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녹양종합사회복지관인 행복두리센터를 건립하고 경로당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어르신들의 여가생활과 건강한 노년의 삶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다문화가족과 한부모가정, 국가보훈대상자,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다양한 복지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 활성화, 분소 설치, 다함께 돌봄센터를 권역별로 추가 설치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장애인복지관 운영과 장애인 이동편익 증진을 위해 행복콜 차량을 증차하는 등 장애인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차별 없는 복지사회를 만들 계획이다.

여섯째,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

장암동 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으로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기반을 마련해 깨끗한 도시환경조성은 물론 도시재생 뉴딜 국가사업에 선정된 흥선마을과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선정된 신흥마을을 누구나 살고 싶은 마을로 조성할 계획이다.

구 시민회관 일원과 흥선동 행정복지센터 일원을 도시재생 등의 국가지원사업에 선정되도록 응모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자연적·사회적 재난에 따른 복합적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날로 높아지고 늘어남에 따라, 선제적 자연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일곱 번째, 다가오는 통일시대 의정부시의 위상에 걸맞도록 행정력을 더욱 높여 경기북부시대를 활짝 열어나가겠다.

의정부시는 전국 최초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민간투자 개발방식을 통해 직동·추동 근린공원을 조성하였고, 전국에서 52개 지역만을 선정한 도시재생 국가주도 응모사업에 유일하게 2곳이 선정되어 국·도비 80억3천700만 원을 지원받았다.

또한,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교수로 구성된 행정혁신위원회를 10년째 운영해 창의적인 정책을 연구해 시정에 반영하고 각종 포럼 개최와 시정에 대한 자문을 받고 있다.

의정부시는 통일 시대를 이끌어갈 평화의 중심도시로 가칭 평화통일특별도 설치가 시대적 요청사항임을 알기에, 평화통일특별도를 설치하여 의정부시가 경기북부의 중심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아울러 현재 자매도시인 중국 단둥시, 일본 시바타시, 베트남 하이즈엉시와 우호도시인 러시아 비로비잔시, 이탈리아 루카시는 물론 신흥 개발도상국으로 주목받는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등의 도시와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특히 “올해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되는 해로 공정한 선거관리는 물론, 의정부지방법원의 서울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설치 지원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하면서,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고 모든 시민이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들과 공직자들이 소통하면서 지혜를 모아야 하며, 2020년은 경기북부 평화통일의 중심도시 의정부시를 시민여러분과 함께 더 푸르고 더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