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 [뉴시스]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취임한 뒤에 모든 정당이 참여하는 협치내각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제와 통합 분야에 특히 주력해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총리가 되겠다”고 표명했다.

정 후보자는 7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국회선진화법을 바꾸지 않으면 협치 없이 국정이 한 발자국도 못 나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당과 함께 국정을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는 정파와 협치내각을 구성해야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며 “4차산업혁명을 위해서라도 협치내각은 꼭 필요하다”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사전 교감이 있었냐’는 질문에 정 후보자는 “직접 말씀은 안 드렸다”면서도 “간접적으로 그런 말을 할 수도 있다는 점은 전달드렸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 지방선거 후 대통령께서 야당 출신 인사들을 입각시키기 위한 시도를 했다고 들었다. 협치내각에 동의하실 가능성이 높다”며 “모든 정당에 열어놓고 협치 내각을 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 후보자가 구상하고 있는 화합·협치 방안은 타게 엘란데르 전 스웨덴 총리의 ‘목요클럽’을 벤치마킹했다. 엘란데르 전 총리는 매주 목요일 만찬에 재계 인사와 노조 대표들을 초청해 상생 논의장을 구축했다. 이 자리에서 진행된 생산적인 논의를 통해 현 스웨덴 복지의 기틀을 세웠다는 호평을 받는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스웨덴에서 했던 목요대화를 벤치마킹해 실천하려면 굉장히 손도 많이 간다. 계속 관심도 가져야 한다”면서 “열과 성을 다해 이 시대에 총리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대선 출마 의사에 대해서는 “전혀 그런 생각이 없다. 총리직에 충실하겠다”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에게 정책 수정 등의 문제에서 서슴지 않고 과감히 직언하겠다고도 공언했다.

정 후보자는 “정책, 특히 어떤 문제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대통령에게 직언해야 한다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가감 없이 사실대로 직언을 서슴지 않겠다고 약속드린다”고 했다.

또 “국민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먹고사는 문제다. 밖에선 광화문, 서초동, 여의도에 시민들이 나와 의사표시 하고 있다. 통합돼야 한다”면서 “경제 총리, 통합 총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총리가 돼야겠다고 굳게 결심했다”고 표명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선거법 등을 둘러싼 국회 갈등 상황에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정 후보자는 “중요한 법들은 여야 합의로 처리되는 게 최선이다.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특히 선거법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는 게 과거의 덕목이었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다만 “이 자리에선 혹시라도 제 답변이 어느 일방의 입장을 취하는 걸 피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선거법과 공수처법에 대해선 더 깊은 말씀을 드리지 않는 게 옳지 않나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검찰 개혁과 관련해서는 “검찰이 개혁돼야 한다는 국민 목소리가 오래전부터 매우 높다”며 “공수처가 만들어지고, 국민들의 염원도 있으니 검찰이 스스로 개혁해 국민 기대에 부응하고 본연의 책무를 실천하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에서 자녀 축의금과 관련해 제기한 소득세 탈루 의혹에는 “축의금이라는 게 품앗이 성격이 있다. 제가 40년 넘게 일했으니 얼마나 많은 축의금을 냈겠냐”면서 “세무당국에 알아봐 마땅히 세금을 내야 한다면 법대로 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시 의원 재산신고에서 축의금은 세금을 안 내도 되는지 알아보라고 했더니, (엄청난 축의금을 받아) 과도한 게 아니면 대상이 아니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