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상견례를 위해 7일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상견례를 위해 7일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검찰 고위 간부 인사 조치를 지난 8일 단행했지만 '좌천성 인사'라는 세간의 평가가 무성한 가운데, 범여권와 야권 가리지 않고 곳곳에서 혹평이 쏟아져 나왔다.

우선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인사권이 대통령에게 있다고 해도 검찰권의 독립은 중요한 가치"라며 "검찰의 현 정권 관련 수사에 대한 법적 여론적 판단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섣불리 개입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그 누구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개혁이 살아있는 권력이 불편해하는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변질돼선 안 된다"며 "검찰에 대한 쇄신 의지를 보여 주면서도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는 인사였어야 했다"고 비난했다.

최경환 대안신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검찰청법에 의하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들어서 장관이 제청하게 되어 있는데 법에 정해진 요건에 따라 충실한 절차를 밟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만일 청와대와 권력의 검찰 길들이기, 검찰 기강 세우기 의도가 개입됐다면 큰일"이라며 "이번 인사로 인해 선거 개입이나 하명수사 등 청와대와 관련된 비리 의혹 수사에 차질이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새로운보수당 또한 이날 추 장관의 인사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에서 나가라는 대통령의 뜻"이라고 비판했다. 지상욱 새보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결국 해냈다, 추미애! 제노사이드 수사 지휘 라인에 대한 대학살을(했다)"이라고 꼬집었다. 강신업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승진·전보인사를 가장해 윤석열 사단을 완전히 해체한 찍어내기 인사"라고 규정하고 이를 지적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8일 오후 7시30분 경 검사장급 이상 검사 인사를 전격 단행했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번 인사에서 윤 총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대검찰청 주요 간부들은 사실상 모두 '좌천성' 전보가 이뤄졌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및 조국 일가 비리 사건 수사를 총괄하던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은 법무연수원장으로, 조국 일가 비리 및 청와대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 수사를 지휘하던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으로 인사 이동됐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을 수사 지휘하던 박찬호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을 앞두고 윤 총장의 핵심 참모역할을 해왔던 이원석 대검 기획조정부장은 수원고검 차장으로 발령됐다.

한편 이번 인사는 지난해 7월 검사장 승진 이후 5개월 만에 이뤄진 전보조치다. 특히 청와대와 관련된 핵심 수사 지휘 라인에 대한 인사 물갈이라는 점을 두고 '윤 총장의 손발 자르기' 아니냐는 뒷말이 세간에 파다하게 퍼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