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문호 소방청장과 함께 주왕산국립공원, 아름다운 실버타운 방문

경북소방본부가 겨울철 산림휴양시설의 화재안전관리실태 현장점검에 나섯다.
경북소방본부가 겨울철 산림휴양시설의 화재안전관리실태 현장점검에 나섯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소방본부가 지난 8일 정문호 소방청장과 남화영 경북소방본부장이 최근 한파로 인해 본격적인 겨울철이 시작됨에 따라 산림휴양시설 및 재난약자시설 화재안전관리를 위해 현장점검에 나섰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정 청장과 남 본부장은 주왕산국립공원을 방문해 일산화탄소 경보기 등 제도적 안전관리를 위해 야영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또한 산불방지 종합대책 등 산불대응태세를 점검하고 유관기관 간의 협업을 최우선으로 주문했다.

지난해 4월 강원도 산불발생 시 신속히 대응 3단계를 발령하고 전국의 소방차 출동을 지시하는 등 산불 발생 초기부터 즉각적인 총력 대응을 펼쳐 산불 확산을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음으로 재난약자시설 점검을 위해 노인전문요양시설인 ‘아름다운 실버타운’으로 이동해 시설 곳곳을 살펴보며 주요 소방시설과 소방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아울러 관계자들과 화재예방 전략회의를 가지며 화재예방과 수요자 중심의 피난대책을 거듭 강조하고, 현장의 어려움 등 의견을 청취하며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남화영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요양원, 요양병원의 경우 이용자 대부분이 고령자, 거동불편자로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관계자들이 책임의식을 갖고 안전에 대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