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이란과 미국의 대결이 확전되면서 우리나라 정부도 이에 대한 대응을 밝히고 있어 주목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중동상황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의 목표는 우리국민 안전 확보와 우리경제 파급영향 최소화"라며 "우리 경제에 미칠지 모르는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는 데 대책의 중점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폭격사태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과 국제유가 변동성이 확대됐으나 미·이란 양국 간 군사적 긴장이 다소 완화되면서 시장이 진정되는 모습"이라며 "실물경제 부문에서도 직접적 영향이나 특이 동향은 아직 관찰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중동지역의 정세불안과 관련된 불확실성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으며 향후 상황전개 향방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과 국가유가 등의 변동성이 다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현 단계에서 관련 정세와 시장동향을 냉철하고 면밀하게 주시하며 차분하게 그러나 필요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만반의 준비태새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정부는 이번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모든 부처와 관계기관들이 긴밀한 협업과 치밀한 대비를 해 나가고 있다"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관계장관회의, 차관급 거시경제 금융회의 수시 개최와 함께 6개 분야별 대책반 가동 등 범정부적 종합대응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