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동주택기술자문단 구성, 8개 단지를 대상으로 공사·용역 관련 민원에 대한 자문 실시
- 공동주택 내 불필요한 분쟁요소를 예방, 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이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

지난해 11개 단지를 대상으로 주·야간, 휴일에 관계없이 ‘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서비스’를 실시했다
지난해 11개 단지를 대상으로 주·야간, 휴일에 관계없이 ‘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서비스’를 실시했다

[일요서울 |인천 조동옥 기자] 인천 서구가 진행해 온 공동주택 관련 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공동주택 집중관리를 위해 진행해 온 ‘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과 ‘공동주택 기술자문단’ 운영과 관련, 2019년 성과 분석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해 11개 단지를 대상으로 주·야간, 휴일에 관계없이 ‘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서비스’를 실시한 바 있다.

서구의 경우 주거 형태의 60% 이상을 아파트가 차지하고 있으며 다세대주택 등 빌라까지 포함하면 90% 가량을 공동주택이 차지하고 있어 층간소음, 하자, 운영과 관련한 분쟁 등 단지 내의 다양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구는 지난 2015년 이 서비스를 시작해 올해 6년차에 접어들고 있으며, 누적 실적 52회에 참가 세대는 36,250세대, 716명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가 95점으로 높게 나타나 서비스를 이용한 주민들의 만족감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아울러 구는 지난해 공동주택기술자문단을 구성해 8개 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내 발생하는 민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사·용역 관련 민원에 대한 자문을 실시하기도 했다. 자문단의 활동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아파트 운영에 기여하고 공동주택 내 불필요한 분쟁요소를 예방함으로써 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이는 데 일조했다는 평이다.

한편 서구의 아파트 관련 민원은 아파트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관련 민원은 1,530건으로 전년대비 45% 증가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30%이상 증가했다.

또한 허가된 33개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이중 공사 중인 25개 단지가 2021년부터 본격적인 입주를 시작하는 점을 감안하면 아파트 관련 민원의 증가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서구의 아파트 관리에 필요한 행정역량과 그 역할이 더욱 절실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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