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지난해 우리나라로 식품을 수출하는 해외제조업소 458곳을 현지실사 한 결과 위생관리 불량 66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식약척 오늘(1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주요위반 내용은 ▲원·부재료의 위생상태 불량 ▲식품취급용 기계·기구류의 세척·소독 등 위생관리 미흡 ▲작업장 종사자의 개인 위생관리 미흡 ▲작업장 내 방충·방서관리 미흡 등 위생·안전관리 사항 등이다. 

적발된 부적합 품목으로는 김치류, 면류, 과일·채소음료, 소스류, 땅콩 또는 견과류가공품, 쇠고기, 향신료가공품, 다류 등이다. 국가별로는 중국에 있는 해외제조업소가 시정조치를 가장 많이 받았다. 이어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독일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적합율은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는 407곳 중 18%(74)가 적발됐지만, 지난해에는 458곳 중 14%(66곳)이 적발됐다. 식약처는 적발된 66곳 중 위생·안전 관리상태가 매우 불량한 37곳에 대해 수입중단을 조치했고, 나머지 29곳은 개선명령과 함께 수입검사 강화에 나섰다.

식약처 관계자는 “올해도 식품사용 금지물질 검출 등 위해발생 우려가 높은 해외제조업소를 선정해 현지실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특히 통관검사에서 부적합 빈도가 높은 식품, 금속·이물검출 등 위해정보 식품, 소비자 불만사례 식품 등을 수출한 국가의 제조업소에 대해 집중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