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선천적 장애인은 의지가 좀 약하다"고 말해 또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이 대표는 논란이 일자 신속하게 사과했다.

이날 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 '2020 신년기획 청년과의 대화'에 출연한 이 대표는 인재영입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느냐는 질문에 1호로 영입한 최혜영 교수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발언이 나왔다.

이 대표는 "최혜영 교수 같은 경우 만나보니까 의지가 보통 강한 사람이 아니었다. 나도 몰랐는데 선천적인 장애인은 의지가 좀 약하다고 하더라. 어려서부터 장애를 갖고 나오니까"라고 말했다.

관련 발언은 계속됐다. 그는 "그런데 사고가 나서 장애인이 된 분들은 원래 자기가 정상적으로 살던 거에 대한 꿈이 있잖아. 그래서 그들이 더 의지가 강하다는 얘기를 심리학자한테 들었는데 대화를 해보니까 그렇게 의지도 강하면서 선해"라고 강조했다.

발레리나를 꿈꾸다 사고로 척수장애인이 됐음에도 역경을 이겨낸 최 교수에 대해 "보통내기가 아니다"라고 평가하다가 선천적인 장애인을 비하해버린 것이다.

이 대표가 이날 '꿈이 없다'는 청년의 사연을 듣고서 "꿈이 없다고 해서 멍하게 살면 안 되고"라며 다그치듯 말한 부분도 도마에 올랐다.

민주당은 공식 유튜브 채널 ''에서 이 대표의 장애인 비하 발언이 담긴 영상을 내렸다. 그리고 이 대표는 곧바로 사과했다.

이 대표는 본인 명의 문자 메시지에서 "민주당 유튜브 채널 '' 방송에서 '선천적인 장애인은 후천적 장애인보다 의지가 약한 경향이 있다'는 심리학자의 말을 인용한 바 있다""이 인용 자체가 장애인분들께 상처가 될 수 있는 부적절한 말이었다. 장애인 여러분께 송구하게 생각하며 차후 인용이라 할지라도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고개 숙였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01812월에도 장애인 비하 발언에 대해 사과한 바 있다. 당시 그는 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에서 "정치권을 보면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다"며 정신장애인을 비하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