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제안서 컨설팅단 운영
사업제안서 컨설팅단 운영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올해 편성된 후 내년 집행될 약 700억원 규모의 시민참여예산을 1월 중 조기 공모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는 제안사업 공모절차를 지난해보다 3주 조기 공모하고 사업 선정을 위한 민관예산협의회의 사업심사 기간을 지난해 대비 3주 확대해 현장확인 및 숙의·심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시민참여예산은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 및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로 지난 2012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이번 2021년 시민참여예산 운영사업 유형은 광역제안형(300억원 내외), 광역협치형·민주주의서울 연계형(100억원 이내), 구·동 단위 계획형(300억원 내외)이다.

‘광역제안형’과 ‘광역협치형’ 사업 제안은 17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서울시 참여예산홈페이지 또는 우편·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서울 거주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서울 소재 직장인·학생·단체도 신청 가능하다.

광역협치형 사업의 경우 개인이 제안하고자 할 때는 대표 제안자 1인을 포함한 3인 이상이 공동으로 제안할 수 있다.

시는 광역제안형 사업이 실행 가능한 사업으로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경험이 있는 컨설팅단을 구성해 사업내용의 수정·보완을 돕도록 할 계획이다.

제안된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최종 투표는 전자투표로 진행되며 오는 8월 3일부터 29일까지 27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시민투표 기간 중 자치구별 전자투표소 등을 운영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광역협치형으로 제안된 사업은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과하면 민관 숙의과정에 시민 제안자, 해당 사업부서 담당자, 외부 전문가, 일반인 등이 참여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한다.

또한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참여예산위원과 제안자를 위한 선정사업 관련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참여예산 관리시스템 기능의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는 시민참여예산사업 집행관리 강화를 위해 시민참여예산사업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하고 시민 제안사업과 숙의예산사업의 통합 시범운영, 시민참여예산 관련 시민의견 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향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오관영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위원장은 "시민들이 시민참여예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직접 양질의 사업들을 제안·발굴함으로써 시민생활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