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로스 곤 전 닛산자동차 회장 [뉴시스]
카를로스 곤 전 닛산자동차 회장 [뉴시스]

 

[일요서울] 카를로스 곤 전 닛산자동차 회장이 일본에서 레바논으로 도망치는 과정에서 일본인의 협력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17일 NHK, 지지통신는 전날 발간된 프랑스 잡지 ‘파리 마치’에 곤 전 회장의 이러한 주장을 담은 인터뷰가 실렸다고 보도했다.

곤 전 회장은 인터뷰에서 레바논으로 도망을 도운 사람 가운데 일본인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현지인이 조금이라도 가담하지 않고 일본을 출국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환상이다”고 밝혔다. 일본인의 협력이 있었음을 내비쳤다.

도망 경위에 대해서는 “나를 도운 사람들을 위험에 빠트리지 않기 위해 상세히 밝히지 않겠다”고 언급을 피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도망을 몇 달 전부터 계획했다는 추측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나는 행동할 때 까지 머뭇거리는 타입이 아니다. 출국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부터 모두 신속하게 진행했다”고 부정했다.

곤 전 회장은 2011~2015년 유가 증권보고서에 자신의 소득을 축소 신고하고, 그외 닛산 투자자금과 경비를 개인 용도로 부정 지출한 혐의 등으로 2018년 11월 일본 검찰에 구속기소된 이후 보석과 재구속을 수차례 반복했다. 지난달 말 보석 도중 일본 법원의 승인 없이 레바논으로 도주했다. 일본은 곤 전 회장의 신병 인도를 바라고 있으나 레바논은 곤 전 회장에게 출국 금지령을 내린 상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