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전국 230만 농민 대통령을 뽑는 농협중앙회장선거가 보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김병원 전 농협중앙회장이 이번 회장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져 사실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후보자로 등록된 예비후보는 모두 13명에 이르고 이 가운데 본선진출까지 갈 후보는 대략 8명 정도로 압축되는 분위기다.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각 후보들 진영에서 온갖 루머와 괴문건이 나도는 등 선거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17일 농협지역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회장선거에 출마하는 각 후보들 진영에서 김 전 회장의 선거개입설이 나돌아 사실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복수의 지역조합 관계자들은 “김 전 회장이 유남영 전북 정읍 조합장을 물밑에서 지원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며 “김 전 회장은 이전 선거에서도 야합으로 선거법을 위반한 인물로 드러난 만큼 사실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의심한다.

한 지역조합 관계자는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 해당 내용들에 대한 선관위 또는 수사당국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지역조합의 한 관계자는 “유 조합장과 김 전 회장의 관계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며 “이번 농협회장 선거에 김 전 회장이 직·간접적으로 특정후보를 돕고 있는 것은 여러 정황과 증언에서 드러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전 회장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선거에 개입말라 하고 자신은 선거에 개입해 자신의 후계구도를 그리고 있는 것”이라며 “사실관계를 철저히 조사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선거법위반여부를 검토해야 한다”고 선관위의 조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전 회장과 유 조합장 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양측은 “선거와 관련해 어떠한 야합도 있을 수 없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한편 농협회장 선거와 관련해 간선제 방식에 다수 후보가 난립하자 농협 안팎에서는 “후보 간 합종연횡이 곳곳에서 도모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회장 자리를 두고 후보들 간에 인사와 이권을 두고 물밑 거래가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에 대해 선관위는 “임직원 지위를 이용한 선거운동, 선거인 매수 및 금품제공, 비방·흑색선전 등 중대 불법행위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임기 4년 단임제인 농협중앙회장은 농협중앙회 산하 계열사 대표 인사권과 예산권, 감사권을 갖고 농업경제와 금융사업 등 경영 전반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 각종 이권개입 등의 문제가 끊임없이 불거졌다.

투표는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대의원 간선제 방식으로 치러진다.

전국 조합장 1118명 중 대의원 292명이 참여하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얻으면당선된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 2위 후보를 대상으로 결선 투표가 실시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