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고양갑’ 수성하나

 

문명순(좌) 전 민주당 고양갑 당협위원장과 이경환(우) 한국당 고양갑 당협위원장이 심 대표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경기 고양벨트는 진보 성향이 짙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19대 총선에서 49.37%의 득표율로 고양갑에 처음 당선됐다. 새누리당 손범규 후보(49.18%)와 간소차였다. 

이 시기부터 진보 강세가 두드러지기 시작한다. 당시 인접한 지역인 고양 일산동구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민주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51.59%의 득표율로, 일산서구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같은 당 소속으로 나와 50.64%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심 대표를 비롯해 두 장관 모두 20대 총선에서 과반에 인접한 득표율을 얻으며 안정적으로 재선에 성공한다. 하지만 이번 유은혜·김현미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심 의원이 ‘고양갑’을 수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경기 고양갑은 주교동, 원신동, 흥도동, 성사1·2동, 고양동, 관산동, 화정1·2동, 식사동을 선거구로 두고 있다. 지난 17일까지 예비후보 명부에 오른 이들은 문명순(57) 전 민주당 고양갑 당협위원장, 이경환(53) 자유한국당 고양갑 당협위원장, 김영숙(60) 국가혁명배당금당 예비후보 등이다. 바른미래당 소속 김필례 전 고양시의회 의장, 신지혜 기본소득당 지역위원장 등도 출마가 거론된다. 

제일 먼저 예비후보로 등록한 문 전 위원장은 새로운 흐름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출마 배경으로 “고양시는 30년 전 직장생활을 했던 곳으로, 그동안 지켜보며 고양 북동부 지역의 정체된 현실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며 “중앙정부, 시 집행부와 긴밀히 공조할 수 있는 집권여당 민주당 후보로서 내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해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중진 의원’이라는 타이틀은 정치 신인에게 약점인 동시에 강점으로 작용한다. 자신보다 정치 내공이 높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본인이 지닌 ‘신선함’이 더욱 부각될 수 있다는 논리다.

이 위원장은 “지역민들이 중앙 거물 정치인에 대해 많은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치권의) 전반적인 흐름은 새로운 세대로의 교체”라면서 “나는 정치 신인이고, 심 의원에 비해 훨씬 젊다. 이를 강조하면 충분히 승산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3선의 심상정 정의당 대표. 심 의원은 비례대표로 정계에 입문해 경기 고양갑 지역에서 재선을 지냈다. [뉴시스]
3선의 심상정 정의당 대표. 심 의원은 비례대표로 정계에 입문해 경기 고양갑 지역에서 재선을 지냈다. [뉴시스]

변수는 민주당과의 단일화다. 심 대표는 당초 18대 총선에서 손범규 새누리당 후보에게 밀려 쓴잔을 들이켰다. 이후 19대 총선에서 당시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사이 야권연대가 형성되며 심 대표는 단일화 후보로 출마, 축배를 들 수 있었다. 

20대 총선에서도 후보 단일화 논의가 있었다. 하지만 당시 박준 민주당 후보가 거세게 반발하며 무산됐다. 박 후보는 총선에서 8.74%의 득표율을 얻었다.

이 위원장은 자신이 상대적으로 ‘험지’에 왔다고 표현하며 심 대표와 문 전 위원장 사이 단일화 여부에 가장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달리 문 전 위원장과 심 대표는 “단일화는 없다”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아울러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안건 신속처리제도) 처리 과정도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심 대표는 선거법 개정안 통과를 강력히 주장해 왔고, 이를 통과시키는 쾌거를 이뤘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불거진 잡음이 표심(票心)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는 의견이다.

문 전 위원장은 지난해 12월19일 서울 여의도 정론관에서 출마 선언을 할 당시 “고양갑 국회의원 선거는 낡은 진보의 ‘제 몫 챙기기’로부터 문재인 정부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심 대표를 향한 작심발언인 셈이다.

이에 관해 그는 “선거법 협의안의 관건이었던 석패율제에 관해 (심 대표가 했던) 과거 반대 발언과 현재의 찬성발언 등 몇 가지 사례를 두고 상식적인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고양갑 지역 현안으로 전반적으로 사회기반시설과 복지혜택이 부족한 상황을 지적했다. 이에 교통, 교육, 복지 분야에서 보충안을 집중적으로 마련할 방침이다. 이 위원장의 경우 교통과 교육 문제를 꼽으며 신분당선 또는 고양선 지하철 유치를 주장했다. 또 스마트 농법으로 농촌 지역을 성장시키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