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자유한국당 4.15 총선 생존을 위한 7가지 제언’ 성명서 발표

조대원 자유한국당 고양정 당협위원장 [뉴시스]
자유한국당 조대원 고양정 당협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자유한국당 조대원 고양정 당협위원장이 당에 쓴소리를 했다.

지난 19일 조 당협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자유한국당 4.15 총선 생존을 위한 7가지 제언’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올렸다.

조 당협위원장은 7가지 제언 중 첫 번째로 “문재인 정권심판론으로 총선구도 바꾸려면 통렬한 자기반성이 우선이다”라고 말하며 “현재 상태로 가면 오는 4.15 총선에서는 평균 3%대 표차로 수도권 122석 중 20석 이하, 전국 의석수 80석-100석 정당으로 몰락할 위기에 처했다”라고 자유한국당이 처한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했다.

이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문재인 정권의 잘못보다 우리 자유한국당의 뻔뻔함을 더 크게 지적하는 국민을 탓해선 희망이 없다. 냉정한 현실 인식이 4.15 총선 전략수립의 기본이며, 그러자면 실패한 과거에 대한 인정과 통렬한 자기반성이 우선이다”라고 주장했다.

두 번째 제언으로 조 당협위원장은 “과감한 인적쇄신을 위해 지도부도 기득권을 내려놓아라”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우리 손으로 세운 정권이 임기 중 탄핵되고 대통령이 감옥에 가는 전대미문의 치욕을 당했는데도 뻔뻔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실패한 지난 정부의 핵심 관련자들을 벌써 정리했어야 했다”라고 비판했다.

또 “그런데도 오히려 이들을 요직에 앉혀 그간 우리 당의 진로와 전략을 좌지우지 하게 만든 지도부도 국민께 통렬히 사죄하고 사퇴함이 마땅하다. 그래야 야심차게 출범하는 공천관리위원회의 진정성과 객관성을 국민이 믿어 준다”라고 말했다.

조 당협위원장은 “복당파도 자기희생으로 진정성을 증명하라”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탄핵 정국에서 우리 당을 지키지 않고 뛰쳐나갔다가 슬그머니 다시 들어온 대죄를 짓고도, 우리 당의 변화와 개혁을 위해 온몸 던져 죄과를 씻지 못한 복당파의 지도급 인사들도 분노하고 있는 당원과 지지자들을 위해 응분의 책임을 지는 게 도리다”라고 말했다.

이밖에 조 당협위원장은 “70% 이상의 파격적 물갈이로 TK는 마지막 자존심을 지켜라” “겉으론 ‘국민에게 공천권을’ 뒤로는 ‘최악의 공천농단’, 2016년의 폭망을 되풀이 말자!” “보수통합에 우리공화당을 넣자는 것은 다 함께 죽자는 소리다” “통합의 성패는 더 가진 자의 양보에 달렸다!”라는 내용 등을 성명서에 넣어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