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우리 정부가 대북 사업을 단독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남북협력'은 한미 실무그룹을 통해 다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19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남북협력은 한미 실무그룹을 통해 다뤄져야 한다는 게 미국 정부의 공식 입장'임을 시사했다. 미 국무부는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우리 정부 당국자들도 재확인한 약속이라며 비핵화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무부는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는 한국의 주권을 침해한 적이 없다는 입장도 분명히 밝혔다.

이날 VOA에서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해리스 대사의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실무그룹을 통해서 다루는 것이 낫다'는 발언이 국무부 방침을 따른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미국은)남북협력을 반드시 (북한)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한미 실무그룹을 통해 조율하고 상의한다"고 언급했다.

즉 국무부는 남북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는 실무그룹을 통해 미국과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는 미국 정부의 방침을 분명히 한 것. 이어 해리스 대사의 발언이 미국 정부의 공식 입장임을 시사한 것이기도 하다. 이 관계자는 또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이행해야 한다"며 대북 제재 준수를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해리스 대사는 지난 16일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의 낙관론은 고무적이지만, 낙관론에 근거해 행동을 할 때에는 미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해리스 대사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청와대는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유감의 뜻을 밝혔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또한 "(일제시대)조선 총독이냐"고 반응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