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파티마병원(병원장 박진미)은 인공지능 기반 흉부 X레이영상 진단보조 의료기기인 뷰노메드 체스트 X레이(VUNO Med®-ChestX-Ray)를 도입해 운영한다.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기업 뷰노(대표 이예하)가 개발한 ‘뷰노메드 체스트 X레이’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환자 흉부 X레이 영상에서 주로 관찰되는 주요 비정상 소견을 학습해 영상 판독을 보조하는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솔루션 활용 시 의료진의 평균 판독 시간이 대폭 감소하는 등 병변 탐지 성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허가 임상 결과,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정확도를 가름 짓는 민감도와 특이도 등은 국내에서 최고 수준이다.

특히 뷰노메드 체스트 X레이에 적용된 딥 러닝 모델은 ▲폐결절 ▲경화 ▲기흉 ▲삼출 ▲간질성 음영 등 주요 5대 소견에 대한 비정상 여부를 파악할 수 있고 결핵, 폐렴 등 주요 감염성 폐 질환에도 탐지할 수 있는 등 임상적 활용 범위가 넓다.

대구파티마병원 박진미 병원장은 “이번 인공지능 진단 장비 도입으로 올해 경영목표인 ‘환자중심 스마트파티마’를 앞세워 환자를 위한 지속적인 진료환경을 개선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