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뉴시스]
서울중앙지검.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법무부가 부장·차장 검사 등 중간급 검찰 간부들을 상대로 '좌천성 인사 조치'를 강행한 것을 두고 법조계 일각에서 벌써부터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함께 나오고 있다.

김태훈 변호사를 필두로 하는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은 23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법무부가 오늘 발표한 검찰 중간간부 인사는 얼마 전 검사장급 검사 인사에 이은 2차 검찰 학살"이라며 "현 정권의 각종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지검의 수사팀장인 각 차장·부장검사들과 이를 지휘하는 대검찰청의 주요 과장들을 모두 유배하거나 한직으로 좌천시키는 내용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앞서 법무부는 이날 오전 부장·차장 검사 등 중간급 간부에 해당하는 고검 검사급 257명, 일반검사 502명 등 총 759명에 달하는 검찰 인사를 강행했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지난 8일 1차 고위 간부 인사에 이어 2주만에 행해진 인사 조치에 대해 '매우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한변은 이를 두고 "이런 인사 뿐만 아니라 법무부는 직접 수사부서 폐지·축소와 검찰총장의 특수단 설치 제한 장치까지 만드는 등 윤석열 총장에 대한 3중 방어막을 설치하여 윤 총장이 정권 상대 수사를 할 수 없도록 완전 고립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변은 "정권의 썩은내 진동하는 비리를 덮기 위해 이토록 집요하고 비열하게 권력을 휘두른 예는 없었다"고 꼬집었다.

법무부가 강행한 검찰 인사를 지지한 것으로 알려진 대한변호사협회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전했다

법무부가 이번 인사의 특징으로 '인권·민생 중심의 형사부 및 공판부 검사 등 우대, 대한변협 선정 우수검사 우대'에 대해 대한변호사협회가 이찬희 협회장 명의로 "법무부는 수사 및 공판 과정에서 국민의 인권보장과 변론권 확대를 위해 노력한 것으로 평가받은 대한변협 선정 우수 수사 및 공판검사들을 대거 중용했다. 대한변협의 검사평가 결과를 적극 반영한 이번 검찰 인사를 지지하고 환영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놨기 때문이다.

한변은 이를 두고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을 사명으로 하여 3만 변호사들의 대표기관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평가했다.

다음은 한변 측의 성명서 전문이다.


<검찰의 흑역사로 기록될 2차 인사대학살과 이를 지지한 대한변협을 규탄한다!>
 
법무부가 오늘 발표한 검찰 중간간부 인사는 얼마 전에 있은 검사장급 검사인사에 이은 2차 검찰 학살의 인사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다.

현 정권의 각종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지검의 수사팀장인 각 차장·부장검사들과 이를 지휘하는 대검찰청의 주요 과장들을 모두 유배하거나 한직으로 좌천시키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인사의견을 완전히 무시한 처사이기도 하다.

이런 인사뿐만 아니라 법무부는 직접 수사부서 폐지·축소와 검찰총장의 특수단 설치 제한 장치까지 만드는 등 윤석열 총장에 대한 3중 방어막을 설치하여 윤 총장이 정권 상대 수사를 할 수 없도록 완전 고립시켰다고 볼 수 있다.

정권의 썩은내 진동하는 비리를 덮기위해 이토록 집요하고 비열하게 권력을 휘두른 예는 일찌기 없었다.

그런데 더욱 한심한 것은 대한변호사협회가 이러한 검찰인사를 지지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과연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을 사명으로 하여 3만 변호사들의 대표기관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심히 의심스럽다.

우리 한변소속 변호사들은 추미애를 앞세워 문 정권이 자행한 이번 1ㆍ2차 검찰학살 인사는 대한민국 검찰과 법치유린의 가장 씻기힘든 흑역사로 기록될 것임을 확신하는 바이며, 윤석열 총장을 비롯한 대다수 검사들이 인사의 불이익이나 기타 정권의 각종 검찰장악 수단에도 흔들림없이 의연하게 정권비리에 대한 수사 등 검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2020. 1. 23.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
회장 김태훈, 부회장 석동현
 
한변 로고.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한변 로고.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