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 대의원들 “선거관리위원회 직무유기 아니냐” 비판 목소리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오는 31일 치러지는 농협중앙회장선거가 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후보 진영에서 여러 소문과 마타도어가 무성히 나돌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구정연휴 마지막 날인 27일 “농협 선관위가 일부 후보들의 불법선거 정황에 대한 제보와 고발을 접수하고도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농협지역조합의 관계자라고 밝힌 한 인사는 언론사에 제공한 자료를 통해 “지난해 말 농협선거에 출마예정인 농협의 일부 지역조합장들이 불법적으로 사전선거운동을 해온 정황을 잡고 이를 선관위에 제보했다”며 “하지만 선관위는 이에 대해 아직 조사계획조차 잡지 않고 있다. 구체적인 정황을 모두 다 알려줬는데도 아무런 조사를 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이 인사는 “이번 농협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 대부분이 조합장직을 유지한 채 수개월 전부터 선거운동을 몰래 해왔다”며 “이에 대한 근거가 명백히 있고 이는 선관위가 조사를 통해 충분히 밝힐 수 있는 부분임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고 있어 사실상 불법선거를 방치하고 있는 것이라 봐야한다”고 말했다. 

선관위에 제보된 일부 후보들의 불법선거운동 정황과 관련된 증언은 지역조합 대의원들 사이에서도 나오고 있다. 

한 지역조합 관계자는 “선관위가 입수한 불법선거운동 정황에 대해 해당 내용을 증언할 대의원들도 있다”며 “하지만 아직 선관위로부터 조사와 관련된 연락을 받은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농협선관위 관계자는 “선관위 활동이 상당히 제한적인 게 사실”이라며 “수사권이 없다보니 강제적으로 사실관계를 입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후보들의 불법적 사전선거운동과 교묘히 법망을 피한 탈법적 사전선거운동 정황도 다수 입수되고 있으나 이를 조사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와 관련해 사실 제보된 내용을 선관위에서는 보강작업을 하고 있으며 보다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드러나는 부분은 검찰 경찰 등 사정당국에 모두 취합해서 넘길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협선관위의 이 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농협 안팎에서 “수개월 전부터 ‘잘 부탁한다’는 말이나 각 후보들의 지역조합 방문 등 사실관계를 증언할 사람이 많음에도 선관위가 조사를 위한 구체적인 조사활동을 한 흔적이 전혀 파악되지 않고 있다”며 “선관위가 농협회장선거 후보들의 불법선거활동 정황에 뒷짐 지고 있다”는 비판여론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