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우한 폐렴을 대응하기 위해 208억 원의 예산이 집행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빈틈 없는 선제 방역의 적기 조치를 위해 총 208억원의 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해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감염증 확산이 우리 경제 특히 실물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꼼꼼히 점검하고 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시키는 데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가 언급한 방역 대응 예산에는 방역 대응 체계 구축 운영비 67억원, 검역·진단비 52억원, 격리치료비 29억원 등이 반영돼 있다.
 
홍 부총리는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전세기 파견 예산 10억원도 이미 예산에 반영돼 있는 만큼 전세기 파견 결정시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향후 이미 확보된 예산으로 부족하거나 추가 소요가 발생할 경우 올해 예산에 편성된 2조원 규모의 목적 예비비를 지원하는 등 예산 측면에서 한 치의 차질이 없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홍 부총리는 대내외 금융시장 상황에 대해선 면밀한 모니터링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국제금융시장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위험 회피'(risk-off) 심리가 커지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지난 21일부터 중국,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주가와 주요국 국채 금리가 하락하고 안전 통화인 달러·엔화가 강세를 보인 반면 위안화 등 신흥국 통화는 약세를 나타냈다"고 진단했다.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선 "주가가 일부 하락하고 환율도 약세 흐름을 보였다"면서도 "우리 금융 시장의 복원력과 탄탄한 대외 건전성 등을 고려할 때 금융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과도한 우려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