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치과 치료]
구강 위생 유지 어려운 장애인 치주질환⋯ 우식증·치주질환 발생률 높아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면서 후천적 장애인 및 질병으로 인한 내부 장애인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시대에 `장애인 치과학`은 고령자, 전신질환자, 치과 진료에 두려움을 갖는 환자 등을 모두 포괄해 치과 진료실 방문을 꺼리는 환자 사이에 보이지 않는 장벽을 허물고 봉사 정신을 강화해 대중화 치료에 앞장서기 위해 노력 중이다. 

장애인은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와 내부기관의 장애가 있는 신체적 장애와 정신지체,정신장애, 발달장애와 같은 정신적 장애로 분류된다. 장애인이 치과 진료를 받기 어려운 이유는 진료비 부담, 이동의 어려움, 장애인 시설 설비 미비, 의사소통의 어려움, 치과진료 시 행동조절의 문제 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구강 증상

 정신지체는 간질, 뇌성마비, 구강 안면기형 증후군, 정서장애 및 발달장애, 다운증후군 등이 동반되어 구강 위생의 불량으로 치아 우식증이 높고 치아의 조기 상실과 이갈이, 혀 내밀기, 이악물기 등의 악습관에 의한 부정교합이 대부분이다. 

특히 다운증후군과 관련된 경우에는 상악골의 열성장으로 3급 부정교합의 발생 빈도가 높다. 불규칙한 식생활 습관, 구강 위생 불량으로 치은염과 치주염의 발생빈도가 높으며, 간혹 심한 치조골 소실도 보인다. 또한 다른 증후군이 동반되었을 때는 선천성 결손치, 과잉치의 출현율이 높고 맹출 지연, 맹출 시 위치와 순서의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원추형 치아, 왜소치 등의 형태 이상과 법랑질 형성 부전 등의 발생 빈도도 높다.

자폐증은 특유의 구강 내 증상은 없지만, 구강 위생의 어려움으로 우식증과 치주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지체장애는 어깨나 팔 등의 위축으로 구강 위생 관리가 어려워 인접면 우식과 치경부 우식이 많이 나타나며, 치면세균막이나 치석의 침착이 심하다. 치열부정과 구호흡으로 치은염이 나타난다. 하악 치열궁이 확대되고 하악각이 커지며 하악 전돌을 보인다. 상악골의 형태 이상으로 깊고 좁은 구개를 갖는다. 절반 이상이 개교 교합이 보인다. 저작근의 근력 저하로 교합력이 약화되며 혀와 입술의 긴장이 약화되어 발음 이상과 거대설을 보인다.

뇌졸중은 중증 우식으로의 전환과 치주질환이 특징이다. 또한 혈압강하제(칼슘 길항제)의 부작용으로 치은부종과 구강건조증을 초래한다. 체중이 현저하게 줄어서 치조골의 형태가 변하므로 틀니가 부적합하게 나타난다.

신장장애 중 만성 신부전 환자는 점막 창백과 빈혈, 구강건조증, 출혈성 자반, 캔디다, 상피성 백색 병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신장이식 환자는 면역억제제 복용으로 인한 치은 증식과 기화 감염이 보인다.

뇌성마비는 비정상적인 근육 기능으로 2급 부정교합 비율이 두 배에 달하며, 치주질환과 이갈이, 구호흡, 측두악관절 기능장애, 법랑질 형성 부전증이 나타나며 상악 전치부가 돌출되어 있어서 전치부 파절이 자주 발생한다.

치과진료

진료의 과정은 의사와 보호자, 환자가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비록 환자의 구강상태가 응급이거나 치료 내용이 많고 복잡하여 전신마취에 의해 치료를 하였다 하더라도 환자의 향후 구강 관리를 위해 반드시 외래에서 칫솔질부터 일반적인 진료과정에 대한 적응 훈련이 이뤄져야 한다.
정신지체나 자폐증 환자의 진료는 환자의 불안감과 공포감을 줄이는 방향으로 이른 아침에 내원하며, 초기 진료시간은 짧고 간단하게 끝내고 진료내용이 고통스럽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단계적 반복 훈련을 통해 기본적인 구강관리나 치료에 접근할 수 있다.

지체장애의 근육 위축 환자의 치과 처치 내용은 일반 환자와 큰 차이가 없지만, 환자의 호흡 부전과 심부전 증상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짧은 진료 시간에 시행해야 한다. 척추 손상 환자는 진료 의자에 누워 있으면 호흡이 어려워지거나 타액이나 물이 기도로 넘어갈 우려가 있으며, 급격한 혈압의 변화를 초래하지 않도록 앉은 자세에서 진료를 하는 것이 좋다. 관절염 환자는 가급적 입을 최소로 벌리고 진료를 수행해야 한다. 뇌졸중과 파킨스씨병은 전신 건강 상태와 생 징후를 잘 체크하고 짧은 치료시간으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며 치료 시간은 따뜻한 낮에 약속하도록 한다.

내부기관장애 중 신장이식 환자는 이식 전에 구강 내의 치아우식증 염증을 제거해야 하며 이식 후에도 적극적인 예방관리를 해야 한다.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는 투석 다음 날에 발치를 포함한 모든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만성신부전 환자는 아세트아미노펜, 페니실린, 테트라싸이클린 등의 약물을 피해야 한다. 선천성 심장 질환자는 심내막염 예방을 위해 예방적 항생제 투여 후 치과치료를 시행하며, 치수절단술은 균혈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비적응증이다. 심근경색이나 인공판막치환술 환자는 항응고제 사용을 중지한 후 치료해야 한다. 뇌성마비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과정은 예방 진료이다.

한편 서울시와 치과의사회, 스마일재단은 ‘장애인 먼저, 장애인에게 환한 웃음’을 이란 모토로 사회적 노력을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