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법선거 관련 검찰·경찰 여러 첩보 입수 ‘유력후보 수사대상’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농협주변에서 “이번에 출마하는 후보자들 중 일부가 선거 이후 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는 말이 적지 않다. 이미 이번 농협중앙회장선거와 관련해 고발 건 등이 있어 후보자들에 대한 수사는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농협중앙회선거가 사흘 앞두고 검찰과 경찰 등 사정당국이 사전선거운동혐의로 일부 출마자를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검찰과 경찰은 농협 선관위와 농협지역조합 관계자들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하고 이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다만 검찰과 경찰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농협중앙회장선거 이후인 2월 초중순경 불법선거행위에 대한 고발 건에 대한 조사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현재는 고발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선거 이후 더 구체적인 제보가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이 주목하고 있는 인사는 이른바 ‘4강후보’로 꼽히는 이들 중 한명인 A후보다. 

검찰은 A후보가 편법적으로 불법선거운동을 해왔다는 제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A후보가 농협회장선거 출마를 염두에 두고 수개월 전부터 여러 명목으로 농협지역조합 대의원들을 접촉해 왔다”는 제보를 검찰이 입수했다. 

또 이 소식통은 “A후보가 조합장 신분으로 수개월 전부터 각 지역을 돌면서 여러 인사들을 만났고 일부 인사들에게는 금품을 전달했다는 첩보도 입수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지역조합의 한 관계자는 “A후보는 자신이 관리하는 조합의 업무와는 무관하게 타지역 각 조합을 수시로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며 “A후보의 지난해 동선을 파악해 고소고발을 검토 중”고 밝혔다. 

현재 일부 지역조합 관계자들은 A후보가 업무와는 무관하게 외부일정을 다녔다고 증언한다.  이에 대해 일부 대의원들은 선거 이후 선거법위반으로 고소고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후보가 당선될 경우 농협에 적지 않은 후폭풍이 이는 것은 물론 신세력과 구세력간의 갈등이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A후보 외에 또 다른 4강후보인 B후보도 사정범위 안에 있다. 사정기관 소식통에 따르면 B후보는 지난해 농협 임직원 신분임에도 각 지역조합을 수시로 다닌 것으로 사정기관은 파악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B후보는 농협의 관용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해 각 지역조합 관계자를 만나러 다녔으며 톨게이트 비용도 공용비용으로 처리했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농협의 한 소식통은 “농협의 현역신분인 B후보는 농협 선관위가 현재 검찰 고발을 우선검토 중인 인사로 알려졌다”며 “B후보는 1년 전부터 농협회장선거 출마를 준비했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직무와 전혀 상관없는 지역조합을 두루 돌면서 선거운동을 몰래해왔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