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건설현장 사진 @ 경상남도 제공
본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경상남도 제공]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건설업계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현장직 근로자들은 여전히 감염 위험에 놓여있다는 등 불안에 떠는 분위기다.

건설업계 "수칙 전파 및 마스크 보급, 대응책 마련에 고심"

근로자 "단순권고 아닌 체계적 장비 보급 등 지원 나서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 업종 특성상 외국인 인력이 많은데, 이 중에서는 특히 조선족이나 중국 한족이 절반 이상에 달한다. 실제로 대한건설협회의 의뢰를 받아 한국이민학회가 실시한 '건설업 외국인력 실태 및 공급체계 개선방안' 최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5월 기준 건설현장에는 외국인 22만6391명이 근무 중이다. 이 중 조선족이 52.5%, 중국 한족이 26.4% 등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해, 17만8000명이 넘는 수준이다.

특히 설 연휴를 마치고 오늘(29일) 업무를 개시한 건설 현장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설 연휴 기간이 중국 춘절(1월24일~2월2일)과 겹친 만큼, 감염증 확산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떨쳐내지는 못하는 모양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림산업이나 호반건설 등 일부 건설사들은 건설현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염예방 수칙을 전파하고, 의심증상자 발견 시 현장에서 격리 및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에 연락하도록 지시했다. 또한, 현장과 사무실 직원 전원에 마스크를 지급하고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금호건설과 반도건설도 발열, 기침 등 근로자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에 나섰으며, 반도건설은 앞으로 해외여행 계획이 있는 직원에 대해서는 위험지역으로의 여행 자제를 권고하는 등 후속 조치도 고민 중이다.

하지만, 일부 현장직 근로자들은 한층 더 체계적인 예방 및 안전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설사 차원에서 권고를 내릴 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는 의견이다. 

건설 현장 관리직 A씨는 "본청 차원의 권고에 따라 아침 체조시간에 중국에 다녀온 사람이 있냐는 질문으로 확인 과정이 끝났다"며 "이는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제대로된 검증을 거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건설사사(본청) 및 하도급업체 차원에서 열화상장비 등을 현장에 설치하고 의심 증상자를 선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내서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현지에서 야생동물 및 가금류 접촉은 물론 감염 위험이 있는 시장·의료기관 방문 자제, 호흡기 유증상자 접촉 자제를 당부했다.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에 상담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