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전체 노동자 3명 중 1명은 공공근로, 사회복무요원, 자원봉사자 같은 보조인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공공도서관의 위탁비율은 78%로, 위탁도서관 노동자 31%는 비정규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서울시는 3개 핵심분야 7개 과제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노동자의 노동권익·처우개선에 나선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공공도서관 노동자(사서)의 노동권익과 처우개선 대책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 운영 및 고용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지역 공공도서관의 시설·운영 위탁 비율은 78%로 전국 광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위탁 도서관 노동자의 30.9%는 비정규직이고, 이 중 시간제, 초단시간제 노동자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이들의 근속년수는 4.3년으로 상용근로자 평균보다 낮았다. 월평균 임금은 3년 이상 돼야 200만원을 넘길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동자의 70.8%는 여성이었으며, 노동자의 67.9%가 이용자로부터 폭언을 경험했다. 노동자의 45%는 시설·운영위탁기관에서 요구하는 계약 외 업무에 동원되는 등 불안정한 노동환경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층위의 '사서권익개선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도서관 노동자의 권익과 처우 개선을 위한 3대 핵심분야(제도 개선, 노동 등 운영환경 개선, 인권문제 개선)를 도출했다. 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관련 조례 제정과 도서관 사서 임금 표준안 마련 등 7개 과제를 추진한다.

시는 서울 공공도서관 노동자의 처우와 지위 개선(안) 마련을 위해 '서울시 공공도서관 사서 권익 보호를 위한 조례'를 제정한다. 노동자를 위한 도서관 운영규정 권고(안)도 개발한다.

도서관 노동자의 불안정한 고용실태 등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도서관 사서 임금 표준안'을 마련한다. 사서 고용과 운영 개선안이 포함된 '공공도서관 운영 가이드라인'을 개발한다.

폭언이나 성희롱으로 인한 도서관 노동자의 감정노동 문제 해소를 위해 ▲도서관 서비스 노동자 감정노동 가이드라인 개발 ▲민원 등 감정노동 사례 수립관리 체계 마련 ▲감정노동 교육 지원 등도 추진한다.

박원순 시장은 "좋은 일터에서 좋은 서비스가 나온다는 철학으로 공공도서관 사서의 노동자 권익과 처우개선에 나서겠다"며 "공공도서관이 시민의 삶에 기여하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선결과제로 공공도서관 사서의 노동환경과 고용실태 개선에 나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