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채용 비리에 가담한 자 승진시키다니 제정신인가”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금융감독원 채용 비리에 가담한 의혹이 불거진 직원이 부서장 인사에서 뒤늦게 승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회사를 관리·감독하는 당국에서조차 매년 깜깜이 인사가 이뤄져 인사에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 파견 근무 중이었던 A씨는 지난 23일 금감원 인사에서 실·국장 직위부여 명단에 포함됐다.

파견 당시 실장급으로 승진했는데, 단독 근무라 부서원은 없는 자리였다. 이번 본부 복귀로 10여명 부서원을 지휘하는 직위를 담당하게 된다. A씨가 맡은 업무는 전체 금융회사를 감독하는 직위다.

A씨는 지난 2014년 금감원 변호사 채용 비리가 불거졌을 당시 시험 점수를 조작하는 데 가담한 의혹을 받았다. 내부 징계 대상에는 올랐지만 실무자라 기소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윤석헌 금감원장 결재 이전에 인사관리위원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사관리위원회는 부원장 4명, 인사담당 부원장보 1명 등이 참여한다. 최종 결재권자는 금감원장이다. 사전에 승진 후보군을 공개하거나 인사를 예측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은 없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금감원지부는 전날 내부소식지를 통해 이를 비판했다. 금감원노조는 "설 연휴 바로 전날 단행된 국장 인사는 한마디로 충격적이었다"며 "발탁 인사로 추정되는 인물들의 역량을 과연 인사권자가 알고 있었는지 의문이 들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감원은 여러 건의 채용 비리로 청년 구직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고, 이로 인해 국민의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졌다"며 "채용 비리에 가담한 자를 본부 부서장으로 승진시키다니 제정신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 관계자는 "채용 비리에 대한 책임을 전 직원이 부담하고 있는 상황에서 A씨를 승진시키는 건 불법행위더라도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하면 보상받는다는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감원은 채용 비리 사태가 있은 직후 2016년도 경영평가에서 역대 최하 등급을 받아 전체 임직원 성과급이 전년보다 30% 깎였다.
 
금감원은 A씨가 같은 연배 다른 직원들에 비해 승진이 느린 편이라 특혜로 보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해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A씨 경우가 아니더라도) 일부 발탁이 있으면 불만이 있고 그럴텐데, 2000명 인사를 하다보면 전체를 만족시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