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찬스’ 공천 세습 논란…이번에는 친문 공천 ‘대세’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공천 세습 논란’으로 연일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당초 ‘공천 세습 논란’은 정치권 주요 이슈의 범주 밖에 있는, 공론화되기에는 다소 거리감이 있는 소재였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중순 문 의장이 올해 예산안 표결을 직권으로 상정하면서 촉발됐다. 당연히 예산안과 공천 문제는 직접적으로 연결된 유관 업무가 아니었다. 그러나 문 의장이 예산안을 상정 강행하면서 과반수 이하의 야당은 자동 배제됐고, 이를 두고 문 의장이 아들 공천을 노리고 여당에 유리하도록 안건 상정을 한 것 아니냐는 이른바 ‘공천 세습 의혹’으로 불이 붙었다. 이후 문 의장의 아들이 아버지의 지역구에 후보 등록을 하면서 논란이 걷잡을 수 없게 됐다.

문희상 국회의장. [뉴시스]
문희상 국회의장. [뉴시스]

- 결국 총선 프리미엄…물밑 친문 패권 공천 파동 시작되나

문희상(75) 국회의장의 아들인 문석균(49) 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정부갑 상임부위원장이 지난 1월11일 오후 지역의 한 대학교에서 오는 4.15 총선 출마에 앞서 북 콘서트를 열고 ‘공천 세습 의혹’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특히 문 부위원장은 이날 “아버지와 같은 길을 걷지만 ‘아빠 찬스’는 단호히 거부한다”며 “세습이라고 하는 것은 시민들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원은 세습이 가능하지 않다”라고 선을 긋기도 했다. 당시 불거진 ‘세습 논란’에 대한 대응인 셈이다.

그로부터 5일 만인 지난 16일, 문 부위원장이 의정부선거관리위원회에 의정부갑 예비 후보로 등록한 것으로 알려지며 강행 돌파 의지를 보였다. 심지어 그는 “아버지를 감히 따라갈 수 있을지 떨리지만 올바르고 공정한 서민정치를 위해 모든 것을 쏟을 것”을 약속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문 부위원장의 ‘공천 세습 논란’은 ‘의혹’으로 비화되는 등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앞서 문 부위원장의 ‘아빠 찬스는 단호히 거부한다’는 발언은 야당의 논평에 즉각 덜미를 잡혔고, 심지어 원외 진보 진영 내부에서조차 “한심한 줄 알고 자아 정체성부터 형성하라”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날선 비판에 시달려야 했다. 그야말로 촌철살인이다.

문 부위원장 입장에서 출마를 앞두고 시작된 ‘불운’은 끝나지 않았고 도리어 가중됐다. 민주당은 2일 만에 의정부갑을 비롯한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 15곳을 전략 공천 지역으로 확정지었고, 문 부위원장을 고민에 빠트린 모양새가 됐다. 게다가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부모가 현재 국회의원으로 있는 지역에서 그다음 임기에 바로 그 자녀가 같은 정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하는 건 국민 정서상 납득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선을 그었고, 이해찬 당대표 또한 이 같은 뜻에 동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북 콘서트까지 열어 가며 출마 의사를 내보인 문 부위원장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울화통 터질 만한 일이 된 것이다.

결국 문 부위원장은 그로부터 3일이 지난 1월23일, 총선 출마 포기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날 보도 자료를 통해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미련 없이 제 뜻을 접으려고 한다”라고 했다. ‘공천 세습 의혹’에 휘말리며 아버지의 지역구에 나서지 못한 것이다.

그가 북 콘서트에서 선보였던 책 ‘그 집 아들’ 제목이 무색해진 순간이다.
 

문석균 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정부갑 상임부위원장의 저서 '그 집 아들'. [뉴시스]
문석균 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정부갑 상임부위원장의 저서 '그 집 아들'. [뉴시스]

 

학연·지역·혈연…최고는 단연코 문재인 청와대

문 의장과 그의 아들 문 부위원장으로부터 촉발된 ‘공천 세습’ 논란은 국회로 번져가는 모양새가 됐다. 일명 학지혈(학연·지역·혈연, 이하 학·지·혈)으로 얽히고 설킨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집중 조명됐다. 세대를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같은 세대 안에서 서로를 끌어주고 밀어줄 수 있는 동아줄이 바로 학·지·혈이기 때문이다.

정치인들 가운데 학연을 중심으로 얽힌 대표적인 사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필두로 하는 경희대학교 출신 정치인들이다. 대통령 내외에 이어 경희대 출신 정치인으로 최근 총선 출마 지역을 놓고 고심 중인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친문계 인사로 분류되는 민주당 정책위의장 김태년 의원과 국가정보원 인사처장 출신의 김병기 의원이 대표적이다. 심지어 최근 민주당에서 2호 인재로 영입했다 미투 논란으로 탈당한 원종건 씨 역시 경희대 출신이다.

지난 1월30일 민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직을 받게 된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또한 학연을 들여다볼 만하다. 친노계 인물이면서 원주고등학교 출신이기도 한 그는 앞서 강원도지사를 역임한 보기 드문 강원도 출신 인사였다. 현재 그와 동향이면서 고교 동문이기도 한 송기헌 민주당 의원이 원주에 자리를 잡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인 도종환 민주당 의원 또한 그와 동문의 연을 맺고 있다. 지역에서의 학연인 셈이다.

지역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경남 인사’가 권부의 핵심에 포진했던 故 노무현 대통령의 청와대 인사가 대표적이다. 우선 김해 출신의 노 전 대통령, ‘드루킹 댓글 사건’에 연루된 ‘노무현의 마지막 비서관’인 고성 출신 김경수 경남도지사, 참여정부 당시 정무기획비서관을 했던 부산 출신의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대표적이다. 이들 ‘친노계 경남 지연(地緣)’은 노무현 청와대에서 요직을 두루 거쳤고, 현재는 친문 기반 지연(志緣)으로 확장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일명 전대협)다. 최근 ‘우한 폐렴’이 창궐하고 있는 중국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한 충주 출신 이인영 민주당 현 원내대표, 철원 출신의 우상호 전 원내대표는 각각 ‘전대협1기’ 의장·부의장 출신이다. 앞서 언급한 김태년 의원도 전대협 1기 소속으로, 모두 친문 인사로 거듭났다. 지연(地緣)을 넘어 지연(志緣)이 된 것이다.

혈연 또한 만만치 않다. 국회의원에 이어 대통령까지 한 3부자가 있다. 바로 故 김대중 대통령, 3선의 故 김홍일 새천년민주당 의원, 그리고 김홍업 민주당 의원이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6선의 김무성 한국당 의원도 있다. 그의 아버지 故 김용주 의원은 장면 정권 당시 민주당 국회의원이었다. 서울 종로구에서 내리 5선을 했던 정대철 새천년민주당 의원과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그의 아들 정호준 민주통합당 의원도 있다. 둘 다 같은 지역구에서 금배지를 달았다. 부산 금정구와 동래구 등에서 5선을 한 故 김진재 한나라당 의원과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그의 아들 김세연(3선·부산 금정구) 한국당 의원도 있다. 

1000마리의 소를 몰고 북한을 찾아갔던 현대그룹의 명예회장이자 창업자인 故 정주영 통일국민당 의원과 그의 여섯 번째 아들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7선), 남경필(5선·수원 팔달구) 전 경기도지사 또한 그의 아버지 故 남평우 신한국당 의원 역시 같은 사례다. 제헌 국회의 故 김종문 의원과 그의 손녀 김현미(現 국토부장관) 민주당 의원도 있다. 혈연에 이어 부부의 연으로 맺어진 정치인들도 있다. 바로 故 김근태(3선·서울 도봉갑) 열린우리당 의원과 그의 부인 인재근(2선) 민주당 의원이다. 

하지만 총선을 앞둔 현 시점에서는 청와대 이력이 가장 강력할 것으로 보인다. 꼬리표 중에서도 특히 ‘문재인 청와대’ 꼬리표는 총선에서 프리미엄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우선 문재인 청와대 꼬리표를 달 것으로 보이는 인물은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김의겸·박수현·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권혁기 전 춘추관장, 복기왕 전 정무비서관 등이 대표적이다. 물론 이들을 포함한 약 70명의 청와대 참모 출신들은 ‘문재인 청와대’ 꼬리표를 달고 이번 총선에 대거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앞서 언급했던 이들은 학·지·혈 가운데 혈연보다 학연, 특히 지연으로 엮인 인물들이다. 바로 ‘문재인 청와대’ 도장이 찍혀 있다는 것. 항간에는 이번 총선에서 이들의 공통점을 무기로 내세워 최다 의석 차지를 노린다는 전략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청와대’ 프리미엄이 과연 이번 총선에서 그 효과를 최대한 낼 수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왜냐하면 ‘세속 논란’으로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청와대’라는 프리미엄 꼬리표가 마치 세속을 보장하는 듯한 모양새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 구성됐던 지역 내부의 민주당 조직에 이들이 쉽게 접수할 수 있겠느냐는 물음과 함께 전략 공천 시 4년 이상을 내리 기다려 온 예비 후보들의 불만 또한 잠재울 수 있을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뉴시스]


총선 프리미엄…예비 후보 친문 극성

‘문재인 청와대 꼬리표’가 이번 총선에서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떤 작용을 할 것인지 알아보기에 앞서 정당의 공천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부터 자세히 알아보고자 국회에 입성해 있는 한 정당의 사무처 당직자를 지난 1월29일 찾았다.

해당 당직자는 이날 오후 기자에게 “보통 전략 공천에 앞서 공천 도전자들은 중앙당에 신청서 등을 제출하는데, 이는 선거를 좌지우지할 수도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에 대외 유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심지어 공천 도전자에 대한 자료는 그가 도전하고자 하는, 혹은 당에서 전략 공천으로 확정한 지역구 및 해당 시도당 위원회 등에서 즉각 열람이 불가능하다”라며 “공천 확정 사무가 모두 완료됐을 때 비로소 그때 열람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물론 정가에 떠도는 여러 가지 루트를 통해 인적 자원 및 경쟁 자원 파악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결국 핵심은 중앙당 사무처에 있기 때문에 공천 확정 전까지는 결코 쉽게 알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결국, 공천 확정 이후 선거 운동에 전격 돌입하기 전까지 누가 어디에서 누구와 경쟁하게 될지 해당 정당 주요 관계자 말고는 쉽게 알 수 없다는 뜻이다.

이번 총선에서 여당은 ‘문재인 청와대’라는 꼬리표를 붙인 인물 수십 명을 총선에 내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절반의 임기 반환점을 지나 권력 누수가 예상되는 가운데 ‘심판론’이 대두되면서 여당은 권력 재창출을 위한 동력 마련의 계기로, 야당 또한 권력의 헤게모니 장악을 통해 재기하기 위한 발판의 기회로 보고 있다. 그야말로 건곤일척이다.

해당 당직자는 기자에게 “우선 ‘문재인 청와대’로 대표되는 꼬리표는 유권자들에게 ‘청와대에서 신임을 받았다’는 모습으로 인식될 공산이 크다”라며 “대통령의 신임을 받아 스스로 행정관을 관두고 정치에 투신하는 모습으로 비춰지는데다 기존 지역 위원장보다 더 대단하게 느낄 가능성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심지어 “청와대 출신이라는 점 하나만으로 지역에서 그에게 소위 줄을 대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그만큼 힘이 막강하다고 보면 된다”라고 언급했다. 물론 권력의 이 같은 특성에 대해 “정부는 절대 관여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라고 속삭였다. 그에 따르면 가장 막강할 것으로 보이는 ‘청와대 꼬리표’ 또한 내부적으로 서열이 있다. 그는 “우선 학·지·혈 구분에 따라 가장 고평가된 인원부터 험지가 아닌 안마당행”이라며 “이번에는 ‘문재인 청와대’ 꼬리표가 가장 고평가됐다고 보면 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꼬리표의 위력이 어떤지 직접 듣고자 지난 1월30일, 한 예비 후보의 이야기도 들어봤다. 청와대 참모 출신자의 출전이 유력한 한 지역의 예비 후보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꼬리표 달고 오면 당연히 기존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사람들 입장에서 불편할 수밖에 없다.

특히 일부 지역의 지역위원장은 길게는 수십년을 선거에 인생을 쏟아 왔는데 청와대에서 근무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낙하산처럼 투입되면 그 사람 인생은 어떻게 되겠느냐”라고 성토했다. 그에 따르면 무게 중심이 기존에는 당에 쏠려 있었으나 선거가 다가올수록 인물로 이동한다고 설명했다. 즉 당에서는 선거에 이기기 위해 인물에 대해 매우 날카롭게 평가하기 때문에 인물의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인가가 핵심이 된다는 것.

해당 예비 후보는 “심지어 선거관리위원 등에서 공당의 공천에 개입할 수 있는 어떤 여지조차 없기 때문에 오롯이 당 지도부의 판단에 모든 게 걸려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단순한 청와대 행정관 경력이 아니라 바로 ‘문재인 청와대’, ‘노무현 청와대’ 경력”이라며 “왜냐하면 그와 같은 경력으로 인해 여론조사에서 가시적인 차이가 즉각 나오기 때문”이라고 추가 설명했다.

결국 ‘청와대 꼬리표 세습’으로 말미암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자리를 양보해야 하는 예비 후보들도 있다는 해석이다.
 

윤건영(왼쪽)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고민정(중앙) 전 청와대 대변인, 권혁기(오른쪽) 전 청와대 춘추관장. [뉴시스]
윤건영(왼쪽)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고민정(중앙) 전 청와대 대변인, 권혁기(오른쪽) 전 청와대 춘추관장. [뉴시스]

 

아빠 찬스 거부한다더니…공천 파동 재연되나

문 의장의 아들 문 부위원장이 지난 1월11일 연 ‘북 콘서트’에서 소개한 책의 제목은 ‘그 집 아들’이다. 문 부위원장의 “아버지와 같은 길을 걷지만 ‘아빠 찬스’는 단호히 거부한다”라는 발언 이후 제기된 ‘공천 세습 논란’이 의혹으로 확대됐다. ‘아빠 찬스’는 거부한다고 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책 제목은 ‘그 집 아들’이다. 결국 이로 인해 ‘혈연’이라는 프레임에 스스로 갇힌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국회의원 가운데 혈연으로 얽힌 전·현직 의원들 또한 상당하다. 이들 역시 혈연에 따른 ‘공천 세습’이라는 비판에 시달릴 공산이 크다. 아무리 국민의 선택을 받았다 한들, 정치권 밖에서 바라보는 모습은 혈연을 통한 기득권 재창출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학연이나 지연 또한 이 같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총선을 앞두고 학·지·혈 가운데 ‘문재인 청와대’로 대표되는 친문 인사의 향후 모습에 대해 알아보고자 지난 29일 장영수(60)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찾았다. 장 교수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논란거리 중 하나는 바로 ‘세습’”이라며 “다만 현 정권에서 청와대 경력자를 앞세운 공당의 공천은 공직선거법과 헌법 등을 모두 감안하더라도 현행법상 불법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즉, 공당의 공천은 해당 정당의 지도부가 최종 승인한 공천 관리 규정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다만 장 교수는 청와대 경력자들의 총선 출마에 대해 “출마를 희망하는 인원을 강제로 막을 방도는 없으나, 공당에서 공천할 때 이를 방임하는 것은 제아무리 공천 관리 규칙을 공당 자율에 맡긴다고는 하지만 객관성과 공정성 등 선거의 기본 취지를 해치는 경우 적합성을 따져야만 한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장 교수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상실한 채 공천을 하게 될 경우 국민들이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에 빠질 공산이 크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새누리당 시절 불거진 당대표의 공천 파동 사태를 예시로 지적했다.

앞서 장 교수가 지적한 공천 파동 사태란, 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선거구 공천에 대한 공천관리위원회 승인을 거부한 사건을 뜻한다. 차기 권력 재창출을 위한 사전 통로인 공천을 두고 당시 여당 대표와 청와대 측 세력의 알력 다툼이 벌어진 것이다. 그 결과 불과 1년도 채 되지 않아 대통령 탄핵이라는, 지금껏 대한민국에서 유례가 없는 사태를 조성한 단초로 작용하고 말았다.

지난 공천 파동 사태를 두고 장 교수는 “현 정부가 ‘청와대 꼬리표’를 달고 내려보낼 경우 국민들이 그 객관성과 공정성에 대해 쉽게 수긍할 수 있을지는 보장할 수 없다”라며 “결국 청와대 꼬리표 역시 이번 총선에서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게 될 텐데, 이러다가 선거에서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 그 파장과 역효과는 결국 청와대로 향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