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월 초 신년사를 통해 북핵 폐기에 대해선 한마디 언급도 없이 불쑥 대북 경제지원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남북도로•철도 연결, 남북접경지역 협력 등 대북 경제지원 사업 등을 제시했다.

그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모든 유엔 회원국은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의 대북 제재 이탈을 견제했다. 이어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도 한국의 대북 경제지원은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 “미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통일부는 “대북 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한다”며 주권론 까지 들먹였다. 더불어민주당의 송영길 의원은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라며 한 술 더 떴다. 북한과 반미친북단체들은 송 의원 험담 이전부터 해리스 대사를 ‘총독’으로 불러왔다.

주한 미 대사를 ‘총독’이라고 빗댄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05년 집권여당인 열린우리당 소속 김원웅 의원도 당시 아렉산더 버시바우 주한미 대사에 대해 “총독처럼 행세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버시바우 대사가 6자회담 진행 중인 상태에서 북한을 ‘범죄 정권’이라고 했고 남북경제협력 추진과 관련, “한국 정부에 조정을 요구”한 것이 총독 행세였다는 것이다. 송영길•김원웅 두 사람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두 사람은 물론이려니와 그들이 각기 섬기던 문재인과 노무현 대통령도 친북 편향이라는 점이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수석 대변인’으로 훼자되었고 노 대통령은 김정일의 ‘수석 변호사’로 폄훼되었다.

한국의 대북 경제지원은 북의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해리스 대사의 발언은 ‘조선 총독’ 행세는 결코 아니다. 일본의 ‘조선 총독’은 항일비판 신문들을 폐간, 한민족 혼을 말살하려 했다. 또 토지 사유권을 신고하지 않았다며 한국인의 농토를 몰수하는 등 경제적 수탈도 자행했다.

그러나 해리스 대사의 발언은 오직 한국인의 재산과 생명 보호를 위한 제언이었을 뿐이다. 한국이 한•미공조에서 이탈하면 한국인의 생명과 재산을 파괴할 수 있는 북한 핵무기를 제거하기 어렵다는 의견 개진이었다.

실상 문 대통령도 2년 전인 2018년 3월 “남북대화가 이뤄진다 해서 국제적 대북제재 공조가 이완될 수 없다”며 국제적 공조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해리스 대사 또한 문 대통령 말대로 한•미 간의 공조를 역설했을 따름이었다.

그런데도 송 의원은 해리스 대사에 대해 ‘조선 총독’ 운운했다. 평시 친북적인 자신의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서 견강부회였다. 2017년 12월 그는 북한이 핵을 갖게 된 것은 북이 “우리처럼 핵우산도 없고 해서 핵을 보유하게 되었다”며 북핵을 정당화해 주었다. 북한 로동당 대변인 같았다.

김원웅 전 의원도 종북적이라고 규탄될 정도로 친북 발언을 서슴지 않는 사람이다. 물론 주한 미 대사가 ‘총독’처럼 굴었다면 ‘주권 침해’로 비판돼 마땅하다. 그렇지만 그의 발언은 북핵 제거를 위해 한•미가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주문이었을 따름이다.

북핵 피해 당사국인 한국이 앞장서서 국제공조를 이탈하면 자해 행위임은 물론 국제사회의 공조체제를 해체하게 돼 북핵 제거를 불가능케 한다는 고언이기도 했다.

미국은 한국을 일본의 식민지에서 해방시켜 주었다. 그러나 주한미군이 철수하면서 북한이 기습 남침하자 미국은 천문학적 전비와 5만여 명의 목숨을 바쳐 가면서 힌국을 적화에서 건져 주었다. 미국은 지금도 2만8000명의 군대를 주둔시켜 제2의 6.25 남침을 억제하며 북핵 제거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바로 그런 나라 대사, 그것도 북핵 폐기를 위해 필수적인 대북제재 공조를 강조한 사람을 ‘총독’이라고 몰아간 것은 한•미혈맹에 독을 푸는 반미친북 막장 말이다. ‘조선 총독’이란 말 함부로 쓰지 말아야 한다. 북한 로동당이나 내뱉을 험담이다.

 

■ 본면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Tag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