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조기 종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경기하방 압력으로의 작용이 예상된다"고 평가하면서 수출·내수 업종에 대해 지원방안을 마련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수출기업에 대해 경영 애로해소와 시장다변화 등을 중심으로 이달 중 수출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내수위축 등의 피해 우려업종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지원 강화, 업계 운영비용 절감 등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감염병 사태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 경로를 보면 방한 관광객 감소, 외부활동 자제에 따른 내수위축, 감염증 발병국의 내수·생산 위축으로 인한 수출 감소 등 크게 3가지"라며 "이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수출, 음식·숙박업, 관광, 운수·물류,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업종·분야에 대해 이미 소관부처별로 대응반을 가동해 현장실태를 면밀히 점검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글로벌 증시와 주요국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도 주가 일부 하락, 환율 상승 등 전반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시장불안 확대시 기(旣)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선제적이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안정조치를 단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강력한 범 내각적 방역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우리 경제 파급영향 최소화 및 경기회복 모멘텀을 지켜내는 것에도 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