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송정역·광천버스터미널·광주공항에 열감지기 설치 모색
시민들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7대 감염예방 수칙 생활화 당부

▲3일 오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긴급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수준을 대폭 강화해 달라고 지시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3일 오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긴급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수준을 대폭 강화해 달라고 지시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수준의 대폭 강화를 지시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3일 오전 당초 예정됐던 다수의 공무원과 시민이 참석하는 2월중 정례조회를 취소하고, 대신 간부회의를 열어 “광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정광주를 지키는데 모든 행정력과 지역사회 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했다.

먼저 이 시장은 “지난달 29일부터 가동 중인 재난대책지원본부를 시장이 본부장인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라”며 “대책본부는 매일 1회 이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을 긴급 재난문자로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려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 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광주에 중국 유학생이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2605명에 이르고 있는데 춘절을 보내고 입국하는 중국 유학생 대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면서 “행정부시장 주재로 지역대학 관계자가 참석하는 대책회의를 오늘 중 바로 개최해 중국 유학생의 개학시기를 늦추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유입을 차단하고 지역 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우리 지역에 운영되고 있는 12개소의 선별진료소와 12개의 국가지정격리병상이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라”면서 “오늘 중 시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광주의 관문인 광주송정역과 광천고속버스터미널, 광주공항 등에 열감지기를 설치·운영하는 방안을 관계기관과 조속히 협력하고, 시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수가 모이는 시와 자치구 행사나 공공시설 대관 등도 최대한 연기 또는 자제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 시장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와 상담해주기 바란다”면서 “청정광주를 지키는데 시민들의 협조가 필수인 만큼 ▲다중집합행사 참가 안하기 ▲마스크 착용하기 ▲손 씻기 ▲악수 안하기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옷소매로 가리기 ▲중국여행 안하기 ▲가짜뉴스 유포안하기 등 7대 감염예방 수칙을 시민들이 생활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