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열감지카메라
코로나 열감지카메라 [자료사진]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 가운데 정부가 금융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하고,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는 분위기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4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향후 대응방안 등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국제금융시장은 신종 코로나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위험회피와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화됨에 따라 전반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중국을 중심으로 주요국 주가와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중국경제 둔화에 따른 세계경제 영향을 우려해 미국 채권시장에서 장중 3개월과 10년물 국채금리의 역전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와 관련한 향후 상황을 예단하기 어려운 만큼 불안심리가 완화되기 전까지는 당분간 각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시장상황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정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감염증과 관련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대한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총력을 다 할 방침이다. 김 차관은 "시장에 불안감을 유발하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공정거래가 의심되는 계좌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며 "적발된 행위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하고 피해방지를 위해 시장참여자들에게 신속히 공유하는 등 시장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마스크 대란에 대응해 하루 마스크 생산량을 지금의 800만 개에서 1000만 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김 차관은 "마스크는 1일 800만 개 수준으로 확대 생산 중으로 수급에 문제는 없는 상황"이라며 "향후 1일 1000만 개까지 마스크 생산량을 확대하고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부직포 등 원자재 공급상황 등도 철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