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산업선, 진해신항선, 하단-녹산선 진해 연장 등 5개 노선 국가계획 건의
-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를 통한 고속철도 서비스 향상 추진

[일요서울ㅣ창원 이형균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도시 광역화와 생활권 확대에 따른 광역 통행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계획을 수립하고 신규 철도사업을 정부에 건의했다.

남부내철도중심의 광역교통망 확충계획 정부 건의-신규건의사업 노선도 @ 창원시 제공
남부내철도중심의 광역교통망 확충계획 정부 건의-신규건의사업 노선도 @ 창원시 제공

국토교통부에서는 10년 단위의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과 5년 단위의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6)을 수립하고 있으며, 창원시는 일반철도 4개, 광역철도 1개 등 총 5개 노선, 104.8km의 철도망 신설 및 개량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건의한 것이다.

창원국가산업단지와 대구국가산업단지는 첨단기계, 신재생에너지 등 산업 매칭성이 높으나 물류수송은 도로교통에만 의존하고 있어 대구-창원을 연결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의 화물차 비율이 60%에 달하는 등 철도물류축 형성을 통해 물류수송체계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부산항 제2신항(진해신항)의 확장으로 물동량이 2.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와 연계한 신항배후단지 개발로 광역간 여객통행량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철도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망의 확충이 시급하다.

① 창원산업선(신설 L=46.8km, 9290억 원)은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대구산업선의 연장노선으로 부산항 제2신항 및 마산가포신항을 연결하는 철도물류축을 형성하고, 여객수송을 병행해 대구-창원간 광역 이동수요를 처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② 진해신항선(신설 L=19.7km, 전철화 L=12.8km, 7924억 원)은 부산항 제2신항 확장에 따른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철도물류 수송경로를 추가 확보하고 현재 이용률이 낮은 진해선을 개량함으로써 사업비 절감이 가능하다.

③ 마산신항선(신설 L=12.5km, 1900억 원)은 가포신항의 철도 인입을 통해 항만을 더욱 활성화하고 창원산업선과 연계를 통해 철도물류축을 형성함으로써 물류수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④ 경전선고속화(선형개량 L=5.8km, 2192억 원)는 정부의 주요5대축 고속화 사업으로 부산-경남-전남간 남해안 고속화 추진과 연계한 사업으로 진주-마산간 통행시간 단축을 통해 경남 동・서부지역이 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통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⑤ 녹산-진해 광역철도(신설 L=7.2km, 4730억 원)는 부산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을 진해 웅동지역까지 연장하는 노선으로 신항지역을 중심으로한 생활권 확대에 따른 적정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진해지역으로의 인구유입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까지 신규사업에 대한 검토와 전문가 및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한 뒤 공청회 등 행정절차와 심의를 거쳐 2021년 상반기 중 최종 확정・고시 할 예정이다.

또한, 창원시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에 따른 수혜범위를 경남 전지역으로 확대하는 취지의 노선 합리화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하였다.

남부내륙철도는 서울에서부터 김천을 거쳐 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까지 연결하는 고속철도로 총사업비 약 4조 7000억 원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나, 고속철도 수혜지역은 서부경남지역에 집중돼 그 혜택을 더욱 넓은 지역까지 확대할 필요성이 언급돼 왔다.

남부내륙철도는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이후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검토’를 거쳐,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2019.11.~ 2020.11)’을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용역 착수단계에서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사업추진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관련 지자체에게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것을 요청했으며, 이에 창원시는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가 서부경남 뿐만 아니라 중부・동부경남지역까지 확대될 수 있는 노선 직선화 방안을 건의했다.

① 진주지역 서측으로 휘어져있는 노선을 합천-고성구간 직선화하면 김천-거제간 운행거리는 약 10km 단축되며, 서울~고성・통영・거제간 통행시간도 당초 대비 5분 가량 단축효과가 있다.

다만, 서울~진주의 통행시간이 당초 계획대비 10분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KTX 이용시간 3시간30분 대비 1시간 10분 단축된 2시간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 고속철도서비스는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서울~거제 2:40 → 2:35 △0:05, 서울~진주 2:10 → 2:20 +0:10)

② 또한, 창원방향 직결선을 신설함으로써 창원, 김해를 포함하여 함안, 의령까지 약 170만 명이 추가적으로 고속철도 서비스를 받게 되어 이용수요 확보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마산 2:35 → 2:15 △0:20, 부전-마산복선전철 이용으로 김해까지 편리)

③ 당초 계획은 진주역을 기준으로 좌측방향에서 경전선에 합류하였으나, 건의 노선은 우측방향으로 합류해 군북~반성구간을 공용함으로써 진주를 거쳐 하동・광양까지 고속철도 연계가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진주-사천구간 철도 연결 시 당초 김삼선의 취지에 맞게 삼천포 신항까지 연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④ 추가적으로 경전선을 이용하면 고성・통영・거제에서 창원・부산・울산 뿐만 아니라 대구지역까지 일반철도의 여객 및 물류수송이 가능한 만큼 철도시설 활용성이 높아지고 확장성 있게 운영이 가능하다.

⑤ 궁극적으로 노선 복선화가 필요한 만큼 경제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이용수요 창출은 반드시 요구되며, 수혜지역의 확대와 철도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추진이 필요하다.

노선 직선화로 약 2000억 원의 예산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잔여 사업비를 활용해 열차를 추가 구입하고 복합열차를 운행한다면, 각 방향별 운행횟수가 증가되어 수송능력의 향상이 가능한 만큼 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창원시는 지난 1월 30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를 방문해 전문기관을 통해 분석한 데이터와 정량적인 효과에 대한 자료를 제출했다.

국토교통부는 많은 이용객이 가장 빠르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만드는 것이 목적인 만큼 지자체의 다양한 건의사항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염두 해 두고 검토할 예정이라며, 현재 시행 중인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기간 내에 모든 절차를 마칠 것이라는 기본입장에는 변함이 없어 사업지연에 대한 우려는 없는 상황이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새로운 고속철도 서비스의 수혜지역 확대는 경남 전체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경남지역의 균형적인 서비스가 선결돼야 한다.”고 계획 취지를 설명했다.

최근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에 대한 서부 경남지역의 반대 입장에 대해 “현재 단선으로 계획돼 있는 노선을 복선화하기 위해 수요확보가 관건이다. 수혜지역 확대를 통해 이용수요를 최대화하는 방향에서 폭 넓게 봐 달라.”며, “제안한 노선의 취지를 이해한다면 오해는 해소될 것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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